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당 글은 해당 기업에 대한 개인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판단은 개인의 몫임을 알려드리며 최대한 편향되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사업분석

2. 에코프로비엠의 주가가 상승할 수 밖에 없는이유

3. 실적


1. 사업분석


2016년 5월, 양극소재 사업 전문화를 위해 모기업 에코프로에서 물적분할한 에코프로비엠은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제품을 가장 먼저 개발하고 양산화에 성공함으로써 국내 뿐 아니라 세계 고용량 양극소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전기차(EV),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무정전전원장치(UPS), 스마트그리드, 항공우주용, 의료용, 군사용 등 무궁무진한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미래 성장성을 바탕으로 에코프로비엠은 대한민국을 차세대 배터리 선두주자로 발돋움시키는 핵심 소재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공식홈페이지 참조


에코프로비엠은 리튬이온전지에 사용되는 4대 핵심요소 중 하나인 양극재(Cathode)를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 니켈 함량 80% 이상의 하이니켈계 NCA 및 NCM 양극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양극활물질은 원가가 높은 코발트를 적게 사용하는 동시에 니켈 함량이 높아 에너지 밀도가 높기 때문에 전기차용 소재에 매우 적합합니다. 또한 에코프로비엠은 NCA와 NCM 타입의 제품 생산이 모두 가능하며, 각형/원통형/파우치형 등 고객사의 모든 배터리 타입에 따른 대응이 가능합니다.

NCA는 리튬, 니켈, 코발트, 알루미늄을 주 원료로 하는 양극활물질의 한 종류이며, 최종 니켈 함량이 80% 이상인 물질로 방전 용량이 매우 높아 고출력 고용량 배터리가 적용되는 전동공구, E-Bike 등 소형전지에 적용됩니다. 최근 다수의 완성차 제조사들은 NCA 배터리를 적용한 전기차 출시를 확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NCA 타입의 양극활물질 중 주력 제품인 'NCA034 시리즈'  개발을 통해 고출력 NCA 기반의 양극활물질 양산에 성공하였으며 고객들의 다변화된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공식홈페이지 참조


NCM은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을 주원료로 하는 양극활물질의 한 종류로, 니켈의 함량에 따라 배터리의 용량 및 출력이 결정되게 됩니다. 에코프로비엠은 2012년 NCM811 계열의 '전기자동차용 양극소재 CSG' 개발을 시작 하였고  2016년 세계 최초 양산화에 성공하였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은 CSG 제품은 하이니켈이 가진 높은 에너지 밀도를 유지함과 동시에 망간의 합성을 통해 높은 안정성과 수명을 갖췄습니다. 또한 코발트 비중을 낮춤으로써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였으며, 전방 시장으로부터의 수요가 매우 빠르게 확대 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은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양극소재(양극재, 양극활물질)를 개발 및 생산하는 전지재료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양극재는 전체 배터리 소재 원가의 40% 이상을 차지하며, 배터리 특성을 결정짓는 핵심 소재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니켈 함량이 80% 이상이며 에너지 밀도가 높은 양극소재인 하이니켈(High Nickel)계 삼원계 양극활물질을 전문 생산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사업보고서 참조


에코프로비엠 사업보고서 참조

에코프로비엠의 전체 매출은 에코프로비엠 사업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듯 거의 100% 양극재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은 계열회사인 주식회사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에코프로이노베이션 및 국내외 다수의 경로를 통하여 주요 원재료를 공급받고 있으며, 공급 안정성 측면에서 차질이 발생한 이력은 없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원재료는 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등 양극재를 만들기 위한 소재가 100%입니다.

양극재는 2차전지에 필수적으로 들어가고  공급자 우위의 시장이기 때문에 상승하는 원재료비를 전부 판가에 전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재료비가 상승해도 하락해도 에코프로비엠은 돈을 법니다.

에코프로비엠 사업보고서 참조

에코프로비엠은 2020년 이후  정말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1년 2020년 대비 2배성장을 기록했으며 이미 공시된 2022년 실적은 5.4조원으로 2021년 대비 2.6배 성장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2. 에코프로비엠의 주가가 상승할 수 밖에 없는이유

전기차 시장은 이제 막 태동하고 있으며 전기차에서 가장 원가가 크게차지하는 것은 2차전지이며 2차전지에서 가장 원가를 많이 차지하는 것은 양극재입니다.

이러한 양극재에서 국내를 넘어 세계 최고의 기업은 현재 에코프로비엠입니다.

폭발하는 양극재수요에 맞춰 에코프로비엠의 실적은 매년 더욱더 좋아질 것입니다.

현재 실적도 대단하지만 미래가 더 대단할 것이 분명한 기업입니다.

현재 전세계 2022년 전기차 신차 판매율은 10%였으며  앞으로 모든 자동차가 전기차로 전환하게 되면 에코프로비엠의 매출은 적어도 현재보다 10배는 상승할 것입니다.

그럼 매출은 54조 당기순이익은 2조 7천억을 기록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만 된다면  우리나라 제조업 평균 PER이 약 9배 인것을 고려한다면 시가총액이 24조 이상이 되어야합니다.
(참고로 1년 매출액인 하이닉스가 최근 주가가 그렇게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시가총액이 65조 입니다.)

현재 에코프로비엠의 시가총액은 16조로 단순히 계산해 봤을 때도 앞으로도 상승여력이 50% 이상 남아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실적 공시 참조

3. 실적

에코프로비엠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평균 62%씩 성장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매년 좋아지는 추세에 있으며 2022년 기준 영업이익률은 7%수준입니다.

증권사 예측에 의하면 2024년 에코프로비엠의 매출액은 11조 당기순이익은 6천억입니다.

매년 65%씩 성장한다고 가정하면 2027년 에코프로비엠의 매출액은 65조에 육박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물론 이는 지금까지의 성장률이 유지된다는 가정에서의 이야기이지만 2차전지 시장이 이제 막 성장하기 시작한 것을 고려한다면 실현 불가능한 성장률도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하나 우려스러운 점은 최근 주가가 너무 급등하여 조정을 받을 명분을 주었다는 것입니다. 신규 진입을 고민하는 분들은 주가가 좀 진정된 후 진입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안전을 기한다면  급등직전인 12만원 때에서의 진입이 유효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 2의 삼성전자가 2차전지 시장에서 우리나라에서 나올 수 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은 매수추천글이 아니며 개인의 생각을 적은 글입니다. 참고 목적으로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020년 5월 3일 에코프로비엠의 주가가 18,000원이던 때 쓴 글의 링크를 같이 달아드립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해당 글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2차전지 시대의 기대주

해당 글은 개인적인 견해를 다룬 글로 에코프로비엠 및 2차전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쓰여진 글입니다. 해당기업에 투자를 하실 때는 다양한 글을 참고하시어 자신만의 판단과정을 거치신

iamoki.tistory.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