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당 글은 해당 기업에 대한 개인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판단은 개인의 몫임을 알려드리며 최대한 편향되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사업분석

2. 네이버와의 협업

3. 실적과 주가


1. 사업분석


크레버스의 주요 사업 부문은 교육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언어(영어) 교육 사업부문, 수리/컴퓨팅 교육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연결 종속회사)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크레버스는 언어-수리-컴퓨팅 사고력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융합사고력 플랫폼'으로'역량 발굴, 삶의 발견'이라는 미션을 실현하여 21세기 인재를 양성하는 전문 교육기업입니다.  각 부문별 주요 사업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레버스 사업보고서 참조


[언어(영어)교육 사업부문]
크레버스는 프로젝트 수업을 기반으로 한 영어 능력 향상 및 창의적 사고력 계발을 목표로 하는 프리미엄 영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April어학원, 청담어학원, iGARTEN, Pagy By Page를 주요 핵심 브랜드로 육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200여개 이상(직영 및 가맹 포함)의 러닝센터가 운영되고 있고, 재원생 규모는 약 5.6만명(2022년 3분기 말 기준)입니다.

그리고 크레버스는 2022년 3월 메타버스 환경에 맞춰 개발된 버추얼 영어 사고력 플랫폼 바운시(BOUNCY)를 출시하였습니다. 프리미엄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프로그램을 메타버스 플랫폼 안에서 현실과 가상세계를 오가며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수리/컴퓨팅 교육 사업부문]
크레버스는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사고력 수학 및 영재 수학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CMS 영재교육센터(사고력관), CMS 영재관을 주요핵심 브랜드로 육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100여개 이상(직영 및 가맹포함)의 러닝센터에서 약 2.8만명(2022년 3분기 말 기준)의 재원생을 두고 있습니다.독자적으로 개발한 수학교육 방법론과 콘텐츠를 통해, 해마다 다수의 영재학교 합격생과 KMO(수학올림피아드) 수상자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크레버스는 2017년 하반기에 코딩교육 브랜드 '씨큐브코딩'을 론칭하고, 초중등 코딩교육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습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7개의 직영센터와 14개의 가맹센터에서 약 3천명 이상이 재원중입니다.

[기타 사업부문]
크레버스는 연결종속회사를 통하여 국내외 교육서비스 제공 및 교재ㆍ교구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2년 3분기 사업보고서 참조


크레버스의 대부분의 매출은 직영 학원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요 브랜드로는 청담어학원이 있습니다. 그 다음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온라인 수강 부문입니다. 전체 매출에 17%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크레버스 공식홈페이지 참조
크레버스 공식홈페이지 참조
크레버스 공식홈페이지 참조
크레버스 공식홈페이지 참조
크레버스 공식홈페이지 참조



2, 크래버스와 네이버의 협업

네이버와 크레버스가 초중고 교육사업 협력과 하이퍼스케일 인공지능(AI) 교육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023년 2월 23일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자사의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언어모델 도구인 ‘클로바 스튜디오’ API를 크레버스가 구축하는 자체 포털에 연동해 학생들이 쉽게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합니다.

클로바 스튜디오는 하이퍼클로바의 능력을 코딩 없이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개발 프로그램입니다. 지난해 클로즈드 베타 서비스 오픈 이후 현재까지 1000여 개가 넘는 스타트업들이 신청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 네이버는 자체 에듀테크 플랫폼 ‘웨일 스페이스’와 크레버스 플랫폼 간 제휴를 통해 웨일 스페이스 상에서 크레버스의 코딩교육 브랜드 ‘씨큐브코딩’ 프로그램과 메타버스 기반 코딩 콘텐츠 ‘코드얼라이브(codeAlive)’ 등의 학습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연동했습니다.

아울러 네이버 웨일북을 활용해 학습효과를 고도화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등 플랫폼-솔루션-디바이스 전 분야에서 에듀테크 시너지를 창출하는 데 머리를 맞대기로 했습니다.

정석근 네이버클라우드 CSO는 “클로바 스튜디오를 통해 많은 스타트업들이 초대규모 AI 언어모델을 비즈니스에 녹이는 것을 넘어 교육 현장에서도 의미있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김효 웨일 이사는 "많은 사용자가 웨일 스페이스 상에서 크레버스의 폭넓은 교육 노하우를 접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송상현 크레버스 전략 마케팅 본부장은 "크레버스는 선도적인 AI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21세기 인재를 길러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했습니다.

이렇듯 크레버스는 AI기술을 활용한 교육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네이버같은 거대 기업과 협력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습니다.

3. 실적과 주가


크레버스는 지난 6년간 1년도 거르지 않고 매년 매출액이 오르는 기염을 토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코로나가 대유행했던 2020년과 살인적인 물가상승이 있었던 2022년을 제외하면 매년 좋아졌습니다.

2022년 영업이익률도 상당히 높습니다. 10%가 넘습니다.


2023년 3월 14일 종가기준 크레버스의 시가총액은 2,046억입니다.

현재 영업이익을 생각하면 높은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교육열이 특히 높은 우리나라에서 AI기반 교육 사업을 하는 크레버스는 사업매력도도 상당히 높기 때문에 한 번 담아볼만한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