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당 글은 해당 기업에 대한 개인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판단은 개인의 몫임을 알려드리며 최대한 편향되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사업분석


2. 실적과 주가


1. 사업분석


미스터블루는 2002년 11월 설립 이후 디지털 만화 및 웹툰, 웹 소설 온라인 콘텐츠 공급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포괄적 저작권 및 배타적 발행권 등을 취득하고, 원천 IP를 활용하여 자체 제작 콘텐츠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2차 저작물로 확대하여 IP 융ㆍ복합콘텐츠 기업으로의 성장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미스터블루는  IP 융ㆍ복합콘텐츠 비즈니스 사업을 창출하기 위하여 2018년 10월 12일 게임사업부분을 물적분할을 하여 블루포션게임즈(주)를 설립하였고, 자회사 블루포션게임즈(주)는 게임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미스터블루는 2022년 2월 18일 웹소설 전문기업 '영상출판미디어(주)', '(주)동아미디어'를 인수하였고, 성공 가능한 IP를 토대로 더욱 큰 부가가치를 형성할 수 있는 벨류체인을 구축 중입니다. 벨류체인 구축을 통해 매출 상승뿐만 아니라 오리지날 IP의 2차 팬덤을 형성하여 다시 플랫폼 유입으로 끌어오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미스터블루 사업보고서 참조

미스터블루는 만화, 소설 콘텐츠를 전자책(e-Book)으로 변환하여 PC 또는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온라인 만화 콘텐츠 사업과 웹소설 사업, 만화 콘텐츠를 도서로 출판하여 판매하는 만화 출판사업, 게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PC를 통해 서비스하는 온라인게임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온라인 만화 콘텐츠 매출, 만화 출판 매출, PC게임 매출, 모바일게임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2022년 3분기 미스터블루 사업보고서 참조

미스터블루의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만화, 웹툽 그리고 웹소설입니다. 2022년 3분기 까지 거의 2021년 한해 매출과 비슷한 수준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미스터블루 공식홈페이지


미스터블루는 만화/웹툰 콘텐츠의 생산 → 유통 → 서비스라는 일관시스템을 구축한 만화전문 기업입니다. 주요 만화가의 저작권(IP)을 취득해 킬러 콘텐츠를 전자책(E-BOOK)으로 만들어 미스터블루 사이트(mrblue.com)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으며, 콘텐츠 공급자(contents provider) 로써 네이버, 카카오, 원스토어 등의 포털사이트 및 기타 플랫폼에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만화/웹툰 콘텐츠 서비스

미스터블루는 디지털 만화 및 웹툰, 웹 소설 온라인 콘텐츠 공급하고 있으며, 자체 제작 콘텐츠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만족 서비스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만화/웹툰 콘텐츠 제공

미스터블루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는 만화 콘텐츠를 네이버, 카카오, 네이트, 구글북스 등 20여 개의 포털과 플랫폼에 공급하고 그 대가로 매출의 일정부분을 수익쉐어(Share) 합니다.



2. 실적과 배당

미스터블루의 실적은 5년 전인 2017년 대비 2배이상 성장하였습니다.

코로나의 유행으로인해 웹툰 매출이 폭발했던 2020년 이후 2021년에는 다시 2019년 수준으로 돌아오는 듯 싶었지만 2022년 매출액이 다시 800억 수준까지 회복했습니다.

다만 당기순이익이 4분기 기준 적자전환을 했습니다. 다만 이는 전환사채 전환가격과 주가 간 차이가 발생함에 따라 32억 규모 파생상품 거래 손실 발생이 발생한 것에 기인한 것으로 이로인한 손실발생 금액은 32억 이었습니다. 다만 이 손실은 최근 주가 급등으로 인해 발생한 손실로 회사에 타격을 주는 손실은 아닙니다.

따라서 당기순이익보다도 영업이익이 17% 증가한 것에 집중할 필요가 있으며 영업이익률이 10% 이상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AI로 웹툰 불법 유통이 근절될 가능성이 높다는 뉴스나 재벌집 막내아들 이슈(미스터블루 플랫폼에서 재벌집 막내아들 웹소설 보기 서비스 제공 중)로 주가가 크게 올랐으며 이러한 급등이 잠잠해진 후에 또다른 차기작에 대한 기대감이 다시 커질 때쯤 매수를 들어가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지금은 단기과열 구간이기 때문에 보유자의 영역이라고 판단되며 제 2의 재벌집 막내아들이 이슈가 될 때 진입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충분히 또 그러한 작품이 나올 수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