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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글은 해당기업에 대한 개인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판단은 개인의 몫임을 알려드리며 최대한 편향되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사업의 내용

 

2. 리오픈도 중요하시만 그보다 더 명확한 건 면세점이 중요

 

3. 재무분석


1. 사업의 내용

 
호텔신라는 TR부문, 호텔&레저부문으로 2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TR 부문은 국가로부터 관련 사업권을 취득하여, 외국인 방문객 및 내국인 해외출국자를 대상으로 외국의 유명 브랜드 상품 및 토산품을 주요 제품으로 판매    하고 있습니다.

TR은 Travel Retail의 약자로 면세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9기는 2021년 48기는 2020년 입니다.

위의 사업보고서 내용에서 알 수 있다시피 호텔신라는 말만 호텔이지 사실 면세점 매출이 전체 매출의 거의 전부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90프로 가까운 매출이 면세점 부문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리오픈이 중요하다고는 하지만 면세점 매출에 얼마나 다시 올라줄 수 있을지가 중요한 것 입니다.

호텔&레저 부문의 호텔 부문은 외국인 관광객 및 내국인을 대상으로 숙박, 식음, 연회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레저부문은 레포츠 및 여행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레포츠는 실내 체련장 및 기업 내 휘트니스 클럽 위탁운영 하며, 여행사업은 기업 비즈니스 여행 관련 호텔, 항공권 등의 예약을 대행해주는 사업입니다.

TR 부문(면세점 부문)

 산업의 특성

 국가로부터 관련 사업권을 취득하여, 외국 방문객 및 내국인 해외출국자를 대상으로 외국의 유명 브랜드 상품 및 토산품을 면세로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호텔신라는 내국인을 비롯하여 중국인 및 일본인 관광객 등 방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온ㆍ오프라인상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하여 영업 중에 있습니다

경기 변동의 특성

중국 경제 성장에 따른 중국인 여행 수요 증가 및 내국인 출국객의 점진적 증가, Global 경기 변동에 따른 내국인 출국객, 외국인 관광객의 증감과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음

경쟁요소

면세점 시장환경 변화로 인한 업체간의 주도권 확보 경쟁

 이에 호텔신라는 국내외 신규 면세점 진출을 통한 사업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또한 상품경쟁력 개선, 마케팅 활동 강화 등을 통해 매출 극대화 추진

정부의 규제 등

관련 법령    : 관세법 등

정부의 규제 : 현재 특별히 언급할 사항 없음


호텔&레저 부문


  - 산업의 특성

 호   텔 : 외국인 관광객 및 내국인을 대상으로 숙박, 식음, 연회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서, 높은 고용효과를 토대로 지역산업 활성화에 기여하는 특성이 있는 자본집약적 산업임
 
레포츠 : 실내 체련장 및 기업 내 휘트니스 클럽을 위탁 운영하는 산업임

여   행 : 기업 비즈니스 여행 관련 호텔, 항공권, 렌터카 등의 예약대행 산업임

경기 변동의 특성
호   텔 :  여행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상황, 국제유가, 환율 등의 영향을 받음

레포츠 : 계절적 경기 변동은 적으나 경기에 영향을 받음

여   행 : 기업체의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을 받음

경쟁요소 

국내 관광호텔은 완전 경쟁상태로서 서비스, 시설, 위치가 주요 경쟁요소임

중국인 관광수요 증가에 따른 호텔의 신규공급도 지속되고 있음
 
호텔신라의 경우, 개보수 등을 통한 상품경쟁력 강화, 서비스 및 음식의 질 향상(서비스 드림팀 운영, 유명 셰프 영입 등), 효율적 경영을 통한 원가 절감 등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 나가고 있음

레포츠 시장의 다변화로 피트니스(Fitness) 클럽 시장은 성장이 둔화되는 추세이나 당사의 경우 반트(VANTT), 서초레포츠 센터 등을 운영해온 경험을 통한 차별화된 서비스와 운영 노하우로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하고 있음
 
여행 : 기업체들과 비즈니스 여행 계약을 맺고 있는 여행사들과 경쟁관계에 있음

정부의 규제 등

관련 법령     : 관광진흥법, 식품위생법,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률 여행업법 등

정부의 규제  : 현재 특별히 언급할 사항 없음




2. 리오픈도 중요하시만 그보다 더 명확한 건 면세점이 중요

신라면세점은 시내 및 공항, 인터넷면세점 등의 영업 채널을 통해 향수, 화장품,시계, 의류, 가방류 등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으며,루이비통, 에르메스, 샤넬 등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부터 컨템포러리 브랜드까지 다채로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3년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첫 해외 매장을 오픈했고, 2014년 마카오공항 면세점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2015년에는 창이국제공항 화장품ㆍ향수 전 매장을  그랜드 오픈했으며 2017년 새로 개장한 제4터미널에서도 화장품ㆍ향수 매장을  
운영하면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했습니다. 2016년 태국 푸껫 시내에 해외 면세점으로는 첫 시내면세점을
오픈하는 등 해외 사업을 더욱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 12월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에 화장품ㆍ향수, 패션·액세서리 분야 면세점을 오픈하고 2018년 1월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화장품ㆍ향수 면세점을 오픈하면서 아시아 3대 허브 공항인 인천국제공항,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에서  화장품·향수 면세점을 동시에
운영하는 세계 유일의 면세점 사업자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승승장구 할 줄만 알았던 호텔신라에게는 사실  치명적인 약점이 있었고 최근 그 약점이 드러나는 큰 사건 2가지(중국에 지나친 의존, 면세점이라는 특성상 너무 코로나에 취약)가 동시에 일어나게 되면서 호텔신라는 큰 위기에 빠지게 됩니다.

중국 따이공에 지나친 의존

사실 호텔신라의 면세점 매출은 중국의 따이공이라고 하는 보따리 상인들에게 상당히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들 중국의 보따리상인들이  인천공항의 신라면세점에서 1인 도매상처럼 물건을 왕창 떼가서 중국 본토에서 되팔이를 했고 이러한 따이공들이 중국의 경제 성장과 함께 더욱 늘어나면서 호텔신라의 매출은 늘어남과 동시에 이들에 대한 의존도는 더욱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코로나가 터지면서 상황은 완전 바뀌게 됩니다. 면세점에 중국 따이공들의 방문이 어려워지게 되면서 매출은 2019년 대비 2020년에 반토막이 나게 됩니다.

하지만 리오픈만 된다고 해서 이러한 매출이 회복될지는 지켜볼 일입니다.

호텔신라의 차트에서도 알수 있다시피 사드배치로 인해 중국의 혐한이 극에 달한 시절 2018년 호텔신라의 주가는 코로나가 제일 심했을때보다 훨씬 더 빠졌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오픈이 된다고 하더라도 중국의 따이공들이 돌아오는지가 중요합니다.

중국의 경제가 점점 개방되고 수입경로가 다양해짐에 따라 따이공들의 방식이 언제까지 유효할지 알수 없도 최근 시진핑 체제하에서 중국 20대들의 자국 중심주의가 더욱 팽배해지면서 해외 면세 제품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위험도 있기 때문입니다.
 


3분기 적자를 공시한 호텔신라


이러한 우려는 지난주 기관들의 순매도 폭탄으로 이어졌고 3분기에는 적자전환까지 하면서 주가 더욱 하락을 부추겼습니다.

3. 재무분석

하지만 이제는 더이상 악재가 더 있을까 싶을 정도로 주가가 빠진 상태입니다.

주식은 최악일때 사서 회복될 기미가 보이기 시작할 때 사야하는 만큼 이제 안좋은 실적까지 발표한 이 때가 오히려 적기일 수 있습니다.


지난 실적에서 알 수 있다시피 호텔신라는 2019년에 영업이익 3,000억을 달성했던 회사입니다.

현재 호텔신라의 회장인 고 이건희 회장의 딸 이부진씨는 경영능력이 대단한 사람이며 고 이건희 회장의 경영 마인드를 그대로 물려받은 인물로 평가 받는 인물입니다.


현재의 시가총액 3조는 이미 최악을 맛본 호텔신라이기에 여기서 더 떨어지기 보단 지지선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따라서 8만원 아래에서는 천천히 분할 매수로 대응하여 리오픈의 효과가 들어나는 때 매도로 엑싯하는 방법이 유효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의 권유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려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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