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당 글은 해당 기업에 대한 개인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판단은 개인의 몫임을 알려드리며 최대한 편향되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사업분석

2. 반도체 검사장비 향후전망

3. 실적


1.사업분석


하나마이크론은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반도체 후공정 전문 기업 입니다. 연결 대상법인에는 종속회사인 하나머티리얼즈(주)와 HT MICRON SEMICONDUTORES S.A., Hana Micron Vina Co.,Ltd 를 포함합니다. 하나마이크론 및 주요종속회사는 현재 반도체 제품(패키징) 생산 및 반도체 재료(반도체 식각공정용 실리콘 Part)제품의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하나마이크론은 사업회사인 동시에 지주회사 입니다. 보통 지주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종속기업들에 비해 미미한 경우가 많지만 하나마이크론의 경우는 다릅니다. 지주회사의 사업부분에서도 의미있는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하나마이크론은 또다른 코스닥 상장사인 하나머티리얼즈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머티리얼즈의 모든 매출은 하나 마이크론에 합산됩니다.

2022년 3분기 사업보고서 참조


아래표를 보면 하나마이크론 및 종속기업들의 매출비중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표에서 반도체 제조는 하나마이크론의 자체사업에서 나오는 매출이며 반도체 재료는 실리콘링을 생산하는 자회사인 하나머티리얼즈의 매출입니다.

자체사업에서도 많은 매출이 나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 격언에서 지주회사는 사지 말라는 격언이 있습니다. 지주회사는 종속회사의 매출을 모두 더해서 보여지기 때문에 저평가 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실제로는 이 실적은 종속회사의 실적일 뿐 지주회사의 실적이 아니며 지주회사는 껍데기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하나마이크론의 경우는 다릅니다. 하나머티리얼즈라는 알짜 종속회사에서 나오는 배당재원으로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확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반도체 검사장비 제조라는 자체 사업부분도 보유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마이크론은 다른 지주회사들과는 달리 매력적입니다.



2022년 3분기 사업보고서 참조


2. 반도체 검사장비 향후전망

하나마이크론 공식 홈페이지 참조
하나마이크론 공식 홈페이지 참조


하나마이크론은 메모리 후공정 시설투자에 이어 시스템 반도체의 후공정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 중입니다. 유럽 고객사에 공급하는 지문센서와 모바일의 두뇌역할을 하는 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무선통신(RF) 반도체, 플렉시블 기기 등 시스템 반도체 패키징 분야로 사업을 넓힙니다..

이를 위해 아산사업장 내 비메모리 반도체 제품 테스트 생산라인 확장에 1500억원을 투입키로 했습니다. 삼성전자의 RF와 AP 패키지 테스트 외주생산 물량이 여기서 소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하나마이크론은 충남 아산과 베트남, 브라질에 생산법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해외 주력 생산거점으로 메모리 후공정 물량 확대에 대비해 신규 공장을 지었습니다. 하나마이크론은 베트남 공장 기술 개발 엔지니어와 생산인력도 지속적으로 확대 중입니다.

특히 SK하이닉스 메모리 반도체 패키지와 테스트 물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베트남 공장 인력을 3000명으로 2025년까지  늘리기로 했습니다. SK하이닉스가 향후 재고부담 증가로 설비투자를 줄이면서 감산을 시사했지만 하나마이크론향  물량은 계약조건상 크게 줄진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다만 반도체 업황이 우려되는 상황인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3. 실적


하나마이크론은 2017년부터 매출이 매년 증가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습니다. 물론 영업이익이 감소한 해는 있었지만 매출액이 매년 증가했다는 것은 회사가 고속으로 성장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마이크론의 3분기 사업보고서상 확인된 매출만 벌써 6,800억을 돌파했기 때문에 2022년에도 매출액이 성장하는 것은 확실 시 된 상황입니다. 하지만 아쉬운 것은 반도체 당분간 업황이 안좋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러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계속 하락했다는 것입니다.

얼마 전 삼성전자가 4분기 실적 발표를 했습니다. 삼성전자의 4분기 순이익은 4조 3천억으로 정말 말도안되게 낮게 나왔습니다. 삼성전자가 아무리 실적이 안좋은 때라고 하더라도 분기당 10조 정도는 무난이 벌어온 것을 고려해본다면 정말 반도체 업황에 겨울이 온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반도체 관련주는 바로 이럴 때부터 모아가야합니다. 반도체시장이 다시 호황이 된다음에는 이미 늦습니다.

이렇게 매출액도 매년성장하고 매력적인 반도체주를 하락시마다 모아간다면 분명 수익을 주는 날이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글은 매수추천 글이 아닙니다. 해당 종목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쓰여진 글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