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FA

CFA 레벨2 공부방법과 합격 수기

끄떡없어 2023. 1. 29. 16:56
반응형

0. CFA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오늘은 CFA 레벨 2 공부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CFA는 금융투자 및 가치평가 관련 시험 중에는 가장 권위 있는 시험으로 인정받는 시험입니다

그만큼 난이도가 있는 시험이며 시험의 단계도 레벨1, 레벨2, 레벨3로 나위어져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벨1 혹은 레벨2까지만 취득하는 분들도 많지만 저는 기왕 이 길에 접어드셨다면 꼭 레벨3까지 취득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주변에서 CFA를 공부하다가 중간에 그만두신 분들은 끝까지 취득하지 못한 것을 계속 후회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아예 시작을 안 하시면 몰라도 한번 시작하시면 끝까지 가보세요. 이 시험에 대한 유용성에 대해서는 의구심을 갖는 분들이 많지만 막상 취득한 당사자에겐 큰 성취감과 자부심을 주는 시험입니다. 결정적으로 명함에 CFA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생각보다 큽니다.

저도 CFA가 명함에 적혀있어서 득을 본 경험이 많은 사람 중 한 명입니다.

CFA 레벨 3까지 합격하기 위해 반드시 넘어가야 할 산 CFA LEVEL2에 대해 오늘은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1. 개요



CFA 레벨1에서는 개념위주로 시험이 나왔다면 CFA LEVEL2부터는 계산문제가 많이 나옵니다.

CFA 레벨1은 이러한 개념을 잘 알고 있는가? 에 대한 질문이라면 CFA LEVEL2는 그 개념을 잘 활용할 줄 아는가? 에 대한 질문이 나옵니다.

CFA 레벨2는 가치평가가 주요 이슈입니다.
채권, 파생상품, 주식, 대체투자 등 다양한 금융자산에 대한 가치평가를 하고 그 값을 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가 나옵니다.


따라서 재무계산기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재무계산기는 틈만 나면 연습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현재가치를 구하는 법, NPV, IRR 등 기본적인 것은 기계적으로 할 수 있게 되어야 합니다.

2. 공부시간

얼마나 공부해야 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까?라는 것이 많이 궁금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공부시간에 대한 다양한 글들이 있지만 사실상 정답은 없습니다. 정답은 합격할 수 있는 수준이 될 때까지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시험을 처음 보는 사람은 아무리 공부해도 불안함을 느끼며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는 느낌을 가지고 시험장에 가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정말 많이 공부를 하고 시험장에 갔고 실제로 그 시험에 합격을 했을 때도 시험장에 갈 때 100% 합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을 받고 가지는 못했습니다. 오히려 불안해하며 갔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으실 수 있게 구체적인 숫자를 감히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적어도 평일 중엔 하루에 2시간 이상은 공부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2시간은 정말 농축된 2시간입니다.

CFA가 어려운 이유는 높은 시험의 난이도, 영어로 보는 부담감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주로 직장인들 혹은 취준생들이 많이 보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공부 말고도 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따라서 공부할 시간을 내는 것 자체가 일입니다.

저도 직장인일 때 레벨 1,2,3을 모두 취득했습니다.

이때 세웠던 하나의 원칙은 평일엔 2시간 휴일엔 5시간 이상 공부하기였습니다. 솔직히 집중해서 6개월 이상 준비하면 CFA 레벨 2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감히 장담합니다.

게다가 레벨 2를 준비한다는 이야기는 레벨 1을 합격했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지식도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3. 과목별 공부방법


CFA는 위의 과목을 공부하는 시험입니다. 비중은 과거에 비해 최근에는 더 고르게 나오는 추세이며 버리는 과목 없이 전부 다 공부해야 합격률이 당연히 높아집니다, 버리는 과목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Ethics
레벨 1,2,3 내용이 전부 비슷합니다. LEVEL2도 마찬가지입니다. 버리시는 분들이 많지만 무조건해야 하는 과목입니다.

공부방법은 이패스코리아 강의를 들으면서 정리된 노트를 제공받고 그 제공된 노트를 외운 후 문제를 퇴대한 많이 풀어보는 것입니다.

슈웨이져 노트는 100번 봐도 다 비슷한 말이라 헷갈리기만 합니다. 잘 정리된 Summary를 보고 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봐야 합니다. 문제가 다 비슷비슷하기 때문에 개념보다는 문제풀이가 중요합니다,.

Equity, derivatives, fixed income
셋다 계산을 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도 문제지만 기본 수식은 다 외우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슈웨이져 노트에 있는 웬만한 수식은 다 이해하고 외우는 것이 좋습니다. 개념도 개념인데 계산하지 못하면 의미 없습니다.

오히려 심플한 과목입니다. 계산할 줄 알면 합격하고 아니면 떨어집니다.

Alternative investment, Portfolio management, Corporate issures, Financial statemetnt analysis

개념과 계산이 모두 중요한 과목입니다. 생각보다 구석구석 많은 곳에서 문제가 나옵니다. Equity, derivatives, fixed income가 핵심 개념과 핵심에서 파생된 계산문제가 많이 나온다면 Alternative investment, Portfolio management, Corporate issures, Financial statemetnt analysis는 아니 이런 데서도 문제가 나와? 싶은 것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위 s과목은 구석구석 열심히 봐야 하는 과목입니다.

Quantitative Methods, econonics
가장 대충? 공부해야 하는 과목들입니다. 여기는 깊게 파면 한도 끝도 없습니다. 이 두 과목 공부하겠다고 이것만 잡고 있으면 시험기간 내내 이 과목만 공부하게 됩니다.

그도 그럴 것이 범위가 너무 광대하고 넓어서 공부 효율이 잘 안 나옵니다. 핵심만 공부하고 넘어가는 것이 상책입니다.

절대 거르라는 것이 아니니 오해하시면 안됩니다. 핵심을 공부하고 가셔야지 공부를 안하시고 가는 것은 안됩니다. 여기서 핵심은 곁가지가 아닌 굵직굵직한 개념입니다. 각 단원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것만 보시면 됩니다.

4. 시험포멧
아래 CFA 레벨 2 시험 포맷입니다. 4-6가 딸린 아이템 셋이 여러가 출제되는 구조이며 이것이 CFA 레벨 1과 다른 부분입니다. 따라서 독해능력이 중요해집니.


오늘은 CFA LEVEL2 과목별 공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준비하시분들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FA LEVEL 3 CBT 시험후기

2019년 12월 CFA LEVEL 1을 합격하고 그 다음해인 2020년 12월 CFA LEVEL 2 를 합격한 뒤 올해 2021년 9월 CFA LEVEL 3를 응시하였습니다. LEVEL 1과 2는 PBT(Paper Based Test)로 시험을 응시하였었고 일산 킨텍스에서

iamoki.tistory.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