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당 글은 해당 기업에 대한 개인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판단은 개인의 몫임을 알려드리며 최대한 편향되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사업분석

2. 하만 이슈

3. 실적


1. 사업분석


아남전자는 전세계 AV기업과 협업 통한 Audio 전문기업으로서 약 50년간 AV분야에서 쌓아온 개발설계 및 제조노하우를 바탕으로 디지털 영상기기와 연계된 첨단 고부가가치 컨버전스 가전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아남전자는 일반 기정집 오디오 장비로도 유명했던 우리나라에서는 잔뼈가 굵은 기업이며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오디오 기업으로 잘 알고 있는 기업입니다.

TA 부문은 Traditional Audio로 주로 Home Audio AV기기를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HDMI AV Receiver, AV Receiver, Amplifier 등이 있습니다. 오랜기간 동안 축적된 개발노하우의 활용을 통해 신제품 개발에도 소홀하지 않은 회사입니다.

NCA 부문은 New Category Audio로 최신 트렌드에 맞는 신규 스피커 제품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iPhone/iPad Docking System(Odin), DABTuner, Sound bar, Bluetooth Speaker, AI Speaker 등이 있습니다. 선행 모델 개발, 어쿠스틱 역량 및 기구 설계 역량 강화를 통하여 성장하는 NCA 시장에서 세련된 디자인 및 고품질의 음질을 구현하는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매출을 증대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오디오 사업부문 이외에 부품 판매, 부동산 임대사업, 더욱이 아남전자는 브랜드 라이센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아남전자가 속한 Home Audio 산업은 기업들간 기술격차가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아남전자의제품은 HD급 고화질 고음질의 AV제품 시장에서 큰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 IP67 Waterproof/Dustproof 방수, 방진 설계기술, High End Multi Direction Soundbar의차세대 홈씨어터 Platform인 Dolby Atmos Soundbar 기술, HRA 고음질 WiFi Multiroom Speaker 기술 등을 확보하여 IoT/ICT 융복합 개발영역 확대와 Far Field application음성인식 기술확보와 다국어지원 음성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아남전자 공식 홈페이지 참조


이를 통해 Convergence Consumer Audio Product, Digital Amplifier & Receiver with HDMI, High-End Audio, Mobile Speaker System, Sound Bar, Blu-ray, Wi-Fi NetworkSystem, Docking System, B/T Speaker 등 다양한 신제품 출시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Internet Networking, blue-tooth, Wi-Fi IoT/ICT 융복합 등을 통해 i-pod/i-phone/smart-phone에 음악, 비디오 파일 등의 Data 전송이 가능하고, 소비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과 Stylish한 디자인의 System Model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2022년 3분기 사업보고서 참조

아남전자는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제조업자 개발생산 방식) 영업방식으로해외바이어로부터 주문을 받아 제품을 설계 및 개발하고, 회사의 해외종속법인인 아남전자베트남유한회사에서 생산완료 후 전량 위탁가공무역방식으로 수입 및 수출하는 구조입니다. 주요 해외바이어로는 D&M, Harman Kardon(하만), Yamaha, Teac, NAD 등이 있습니다.

글로벌 브랜드를 보유한 거대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제품을 만드는 대신 설계 및 브랜드 이미지 관리만 직접하고 나머지 제조는 하청업체에 맡기는 구조가 많습니다. 이러한 위탁 생산 중에서도 어느 정도 개발까지 관여가 되는 것이 ODM입니다. 아남전자는 이러한 ODM 방식의 비스니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거의 대부분의 매출은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2022년 3분기 사업보고서 참조 (50기=2022년)

위의 사업보고서 매출 추이에서 알 수 있듯 아남전자의 매출은 매년 증가중입니다. 올해는 3분기까지 작년 한해동안 벌어들인 것 만큼의 매출이 벌써 발생했습니다.

2. 하만 이슈

삼성전자 자회사 하만이 이탈리아 글로벌 완성차 업체 페라리의 차세대 자동차 솔루션 파트너사로 선정됐다는 소식에 아남전자의 주가가 최근 한달 동안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남전자는 지난 1월 3일 최저가였던 1,590원 보다 약 46%상승한 2,330원으로 2월 10일 장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2023년 1월 16일 한 매체는 하만의 발표를 인용해 하만의 오토모티브 사업부가 최근 페라리와 미래 운전자 주변 통합 시스템(디지털 콕핏) 개발을 위한 다년 간의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하만의 솔루션 '레디 업그레이드'를 기반으로 일반 도로주행용부터 레이싱용까지 페라리 차량 라인업 전반에 적용될 차량 시스템을 개발한다는 소식이었습니다.

하만은 페라리와의 기술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디지털 콕핏 공급 계약을 추진합니다. 수주가 성사되면 브랜드 명성에 기반해 글로벌 시장 점유율 상위 지위를 차지할 전망입니다. 하만은 지난해 상반기 기준 세계 디지털 콕핏 시장의 24.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콕핏은 운전석/조종석을 뜻하는 영어단어입니다. 디지털 콕핏은 쉽게 말하면 디지털 계기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최근 자동차 시장에서 나오는 대부분의 차종은 디지털 콕핏을 기반으로 제조됩니다.



이 같은 소식에 하만에 주문자위탁생산(OEM), 제조자개발생산(ODM) 방식으로 제품을 납품하고 있는 아남전자에 수혜 기대감이 몰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남전자는 방수·방진 설계 기술, 고음질 어커스틱 핵심 기술, 홈씨어터 플랫폼인 돌비 사운드바(Dolby Atmos Soundbar) 기술, 하이레졸루션 오디오(HRA) 고음질 와이파이 스피커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 실적


아남전자는 올해 역대 최고의 실적을 날 것으로 기대되며 2017년 이후 매년 매출이 증가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습니다.

다만 하나 아쉬운 것은 영업이익률이 5%도 되지 않는 다는 것인데 이는 조금씩 올라오고 있습니다.

(1.98%->마이너스->1.27%-> 2.64%-> 4.19%->4.28%)

올해 분기 실적도 역대급입니다. 게다가 아직 아남전자의 시가총액은 2023년 2월 10일 종가 기준 1,797억 밖에 되지 않습니다. 매출액이 5,000억이나 되며 당기순이익도 거의 150억 가까이 내는 기업의 시가총액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낮은감이 있습니다.

앞으로 아남전자가 하만과 계속 연을 이어갈 것은 확실하기 때문에 앞으로 아남전자의 실적도 조금씩 계속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조금씩 모아간다면 괜찮은 수익을 줄 수 있는 기업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