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당 글은 해당 기업에 대한 개인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판단은 개인의 몫임을 알려드리며 최대한 편향되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사업분석

2. 결국 중요한 것은 2차전지용 연성회로


1, 사업분석


이브이첨단소재의 FPCB는 국내 및 베트남에 전공정 생산라인을 구축하여 전략적 SCM을 구축하였으며, 이를 통해 제품별로 전문화된 생산능력 구축, 물류 및 인건비 절감등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목되고 있는 전기자동차 배터리용 FPCB생산에 있어 양산 노하우와 CAPA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시장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브이첨단소재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연구개발을 통해 고객 니즈에 맞는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안정적 품질 및 납기 대응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브이첨단소재는 첨단 IT산업과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핵심부품인 FPC를 전문적으로 제조 및 생산하는 FPCB 전문기업으로서 사업다각화를 통해 투명 Display 사업영역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사업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위해 FPCB 사업부문과 투명 Display 사업부문으로 나누어 본부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부문별 주요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브이첨단소재 사업보고서 참조



(1) FPCB 사업

이브이 첨단소재 공식 홈페이지참조


FPCB 사업부문은 이브이첨단소재의 주력사업으로서 협력업체의 내부 및 근거리 유지, 업그레이드된 정밀장비, 신공법에 대한 투자(Fine Pattern 가능 장비, PIC, Selective Cu Plating, Laser Drill 등) 등의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노력하였고 FPCB의 전 제품(Single Side, Double Side, Multi, Rigid Flexible)의 공정능력을 확보하고있습니다. 2019년부터 본격 진입한 전기차 시장을 적극 공략중이며 관련 노하우등을 확보하여 시장경쟁우위를 가져가고 있으며 신규 고객사를 확대중입니다. 사업특성상 전기자동차용 FPC는 매출의 안정성과 장기계약이 특징입니다.

(2) 투명Display 사업

이브이 첨단소재 공식 홈페이지참조


투명Display 사업부문은 'ACTVISION'이라는 당사의 독자적인 투명 LED필름 브랜드로 주력 사업인 연성회로기판(FPCB)의 설계 및 공정기술 기반의 투명 디지털 사이니지 제품입니다. 얇고 가벼우며, 휘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투명도가 높은 LED DISPLAY로 유리에 부착하는 단순한 시공 방법을 특허를 기반으로 채택하여 주요 건물의 유리창을 미디어월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2021년부터 대기업 OEM 납품이 진행되고 있고 조달청 우수조달 인증 제품으로서 본격적인 양산 및 매출이 실현되어 약 16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브이첨단소재는 LG전자, LG이노텍, LG디스플레이 등 LG계열과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 및 신속한 시제품 개발 대응하여 점진적인 매출증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브이첨단소재는 LG계열향 매출의존도가 높은 편이며, 이러한 매출의존도는 안정성 측면에서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성장성인 측면에서는 제약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브이첨단소재는 이를 탈피하고자 신규업체를 확보하기 위해 영업강화 및 시제품 개발의 결과 점진적으로 신규고객사 매출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방산업인 휴대폰 및 FPC 제품의 특수기능 증가로 인해 고부가가치 제품군에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바 이에 대응하고자 연구소운영을 24시간 대응체제로 전환시켜 신제품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몇년간 지속적인 연구개발 결과, 이브이첨단소재의 독자적인 브랜드인 ACTVISION은 투명디스플레이 제품으로 조달청에 우수제품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2. 결국 중요한 것은 2차전지용 연성회로

이브이첨단소재는 LG와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며 LG향 공급의 비중이 컸던 회사입니다. 최근 사업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이브이 첨단소재의 실적도 최악의 구간을 지나왔습니다.

2019년부터 이브이첨단소재는 계속 적자를 내고 있습니다. 실적으로만 본다면 절대 매수하지 말아야할 종목입니다.

하지막 실적이 안좋았기 때문에 주가는 박살이 났으며 현재(2023년 3월 6일 종가기준) 이브이첨단소재의 시가총액은 625억입니다. 더이상 나빠질 것이 없는 상황입니다.

또한 기존 주력사업의 미래가 어두운 상황에서 이브이첨단소재는 2차전지쪽에 사활을 걸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2차전지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뜨거운 만큼 2차전지와 관련이 있는 사업을 하는 시가총액이 작은 기업에 베팅해볼만한 때입니다.

주식은 확률싸움입니다. 올라갈 확률과 폭이 내려갈 확률과 폭보다 커보이면 매수 반대면 매도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브이첨단소재는 전자쪽이 조금 더 커보입니다. 물론 이는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최종적인 판단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브이첨단소재는 전기차 배터리용 FPCB 물량을 신규로 공급한다고 2023년 3월 2일에 밝혔습니다. 국내 기업으로 2023년 5월부터 공급을 시작할 예정이며 2030년까지의 장기 공급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타사에 대한 물량수주도 긍정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2023년 상반기내에 가시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브이첨단소재는 연성회로기판(FPCB)과 투명LED FILM을 생산하는 대구 소재 기업입니다. 최근 친환경 분야로도 사업다각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저탄소 녹색성장과 신에너지원 개발이 가능한 바이오매스 사업을 그 일환으로 추진중에 있으며 2023년 2월에 친환경 고형연료인 케나프 목재펠렛(케나펠)을 인도네시아에서 수입하여 국내에 판매 하는 계약을 모 사와 체결했습니다.

이브이 첨단소재 공급망 이브이 첨단소재 공식 홈페이지참조


이브이첨단소재는 2차전지 미래먹거리 확보 전략으로 대만 전고체 배터리 기업인 프롤로지움 테크놀로지에 850만달러(약 101억원)를 투자한데 이어 리튬 종합소재 전문기업 리튬플러스에 전환사채(CB) 50억을 투자하며 발빠른 대응에 나선 바 있습니다.

프롤로지움은 2006년 설립된 전고체 배터리 개발 기업으로 글로벌 완성차업체에 8000여개의 샘플을 제공하며 협력 중이며 이브이첨단소재를 비롯해 소프트뱅크 차이나벤처캐피탈, CRFM, 독일 메르세데스 벤츠, 포스코홀딩스 등으로부터 연이은 투자를 받으며 특화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리튬플러스는 자사가 독자개발한 고유 특허기술을 가지고 생산공장을 설립하여 수산화리튬을 생산하고 있으며 코스닥 상장법인 하이드로리튬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리튬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에 더 주목받고 있는 동 회사는 지난 1월 에 이어 2월 16일 배터리등급 초고순도 수산화리튬 1.4t을 판매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브이첨단소재는 전기차 FPCB사업의 확대, 배터리사업에 대한 투자와 저탄소 녹색성장 중심의 바이오 매스 사업추진 등을 통하여 친환경 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브이첨단소재의 이러한 신사업 진출을 시장에서 어떻게 바라볼지가 중요합니다.

2023년 3월 6일 이브이첨단소재의 주가는 급등을 보여주었습니다. 시장에서 주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테마성으로 급등후 급락을 할 가능성이 높지만 아직 급등의 초장기로 본다면 매수가 유효할 것입니다.

이브이첨단소재에 대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신 후 투자하시어 좋은 성과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