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당글은 해당기업에 대한 개인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판단은 개인의 몫임을 알려드리며 최대한 편향되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기업분석

2. 2021년 세제혜택 및 경제성장 전망치에 대한 해석

3. 재무분석

 

 


1. 기업분석

엠투아이는 스마트팩토리 관련기업입니다.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인 HMI와 SCADA를 만드는 업체이며 2020년 7월 29일에 상장되었습니다. 현재 엠투아이와 비슷한 규모(시총 1000억)의 스마트팩토리 관련기업 중 상장사는 엠투아이가 유일합니다.

엠투아이는 2008년 금융위기 당시 경영난을 겪으며 산업은행에 넘어갔고 넘어간 지분을 2010년 중반 사모펀드가 인수하여 경영정상화 이후 상장한 케이스입니다. 현재 대주주는 57.5%의 지분을 보유한 코메스 2018-1 M&A 투자조합입니다. 해당 투자조합의 지분이 50%이상이기 때문에 투자조합은 EXIT을 위해서 시장에 매각하기보다는 기업전체를 매각하는 방식을 활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주가가 너무 높으면 매각을 진행할 때 인수하는 회사측에서 부담을 느낄 수 있으므로 그 전까지는 적절한 수준으로 주가관리가 될 것으로 보이며 매각 타이밍과 인수주체가 누구인지가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 HMI(Human Machine interface) 부문
엠투아이의 대부분의 매출(거의 90%이상)은 HMI에서 발생합니다.
HMI는 현장 자동화 제어기기로 주로 사용되는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를 포함한 다양한 제어기기와의 통신을 통해 생산 현장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사용자 조작을 통해 현장 기기에 대한 제어를 수행합니다.

기존 전통적인 HMI의 역할에서 벗어나 멀티미디어, 통신 네트워크, 보안 및 안전 기능을 기원하고 업계 최초로 쿼드코어 CPU에 최적화된 OS를 탑재한 TOPR시리즈를 개발하여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로봇분야 및 물류현장과 같이 제어 대상의 이동과 배선의 제약이 존재하는 산업 현장에 적용이 가능한 무선 HMI 기기인 TOPRH시리즈를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폭발의 위험성이 있는 현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방폭인증을 받았으며, 염수와 진동에도 내성이 있는 선급 인증도 획득하였습니다.

엠투아이의 스마트HMI(TOPR시리즈)는 스마트 팩토리 및 다양한 현장 상황에서 사용가능하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모바일, 2차전지, 바이오/제약 등많은 산업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매출 증대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스마트 SCADA(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부문
아직 SCADA부문에서 발생하는 매출은 많지 않습니다. (3%이내) 유망한 분야인 만큼 매출이 성장해야 할 분야입니다. 현재는 너무 많은 매출이 HMI에 치중되어 있어 우려됩니다.

SCADA는 원격 감시제어 및 데이터 수집 시스템으로 주로 발전시설, 석유화학플랜트, 제철공장시설, 수처리시설 등의 산업 현장을 중아에서 감시 및 제어하고 현장의 공정처리에서 발생되는 로그데이터를 수입, 분석, 처리함으로써 설비 및 프로세스의 합리적인 운용 및 효율적인 관리를 하기 위해 사용되는 시스템입니다. 최근에는 산업용 컴퓨터와 SCADA의 가격하락이나 HMI의 고도화 등에 따라 대형 발전시설이나 수처리 시설 뿐만 아니라 스마트 팩토리 컨셉의 단위 프로젝트에도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엠투아이의 스마트SCADA는 스마트팩토리의 필수 구성 요소인 데이터베이스, IoT시트템, 클라우드 등과의 연동에 필요한 다양한 네트워크 프로토콜과의 연결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과 현장의 단말 제어기기에서부터 상위의 클라우드 , MES/ERP(Oracle, SAP, 더존비즈온 등의 회계시스템을 말합니다.) 등의 레거시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벡데이터의 수집, 가공, 분석, 전달 기능을 제공하고있습니다.

스마트팩토리솔루션 부문
상위 시스템과 현장의 단말 제어기기를 연동하는 게이트웨이시스템 구축 솔루션 사업을 2019년부터 새로 시작하였으며 앞으로 이 분야의 성장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2019년 도입 후 오히려 2020년에는 매출 및 매출 및 비중이 줄어든 것 같아서 우려스럽습니다.

2. 2021년 세제혜택 및 경제성장 전망치에 대한 해석

정부는 2021년 설비투자에 대해 최대 75%까지 가속상각을 인정해줄 예정이며 이는 설비투자를 진행하는 회사에게 세제혜택을 준다는 말과 같습니다. 게다가 한국은행, IMF, 각종 경제연구원 등 많은 기관이 2021년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2.5~3.2%로 전망하고 있는데 이는 일반적인 소비의 증가만으로는 달성되기 힘든 수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2021년에는 인프라 투자가 장려될 것이며 현 정권의 그린 뉴딜 및 디지털 뉴딜 기조가 계속 이어질 것이 예상되기 때문에 스마트 팩토리 건설도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게 되면 엠투아이의 메출도 자연스레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한 기업은 30%의 원가절감과 25%의 생산성향상을 보였다고합니다. 기업입장에서도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할 유인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현재까지의 뉴스와 사실들을 바탕으로한 개인적인 해석입니다.

3. 재무분석

구분 2017/12 2018/12 2019/12 2020/12(예상)
매출액 234 224 247 341
영업이익 61 52 67 136
당기순이익 53 47 60 122


현재 시장에는 HMI를 만드는 기업이 엠투아이말고도 여러개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한국의 LS, 독일의 지멘스, 프랑스의 슈나이더 일렉트릭 등이있습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전체 시가총액은 70조에 육박합니다. 이러한 굴지의 기업들 사이에서 경쟁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장전체의 파이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까지 보여준 것처럼 매출은 계속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출이 계속 증가하는 상황에서는 주가가 꺾이기 쉽지 않습니다. 제품의 가격도 계속 증가추세인 것을 통해 엠투아이의 HMI는 경쟁력이 어느정도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판단해보면 사모펀드가 매각을 하기 전까지 주가는 현재수준에서 횡보할 것으로 보이며 실적발표 및 관련뉴스에 따라 간헐적인 상승 및 하락을 보여주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또한 대기업 집단에 매각이 된다면 그로 인한 큰 상승을 노려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매각은 언제가 될지 기약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매각만이 목적이었다면 상장을 하지 않고 비상장 단계에서의 매각이 더 수월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 덧붙이면 코메스 사모펀드는 엠투아이를 통한 현금흐름 수취를 위해 배당을 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따라서 매각 전에는 높은수준의 배당성향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러한 내막을 알고 내년에 예상되는 우호적인 상황에 엠투아이의 주가가 어떻게 반응할 지켜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시가총액이 작고 상당히 많은 경쟁자가 있는 시장에 있는 중소기업이기 때문에 주가변동이 클 수 있다는 것 또한 주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