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당글은 해당기업에 대한 개인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판단은 개인의 몫임을 알려드리며 최대한 편향되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기업분석

2. 미래먹거리 수소전지

3. 재무분석

1. 기업분석

현대모비스는 3대 핵심모듈을 비롯하여 전동화, in-vehicle infotainment(자동차에 들어가는 다양한 정보처리 기능이 들어간 기기 및 소프트 웨어를 의미합니다.) 등 미래 핵심부품 제조 및 차량 A/S용 부품사업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제동, 조향 안전 제품과 멀티 전자 제어 지능형 안전시스템 및 전동화 부품 등 첨단 자동차 기술의 선제적 확보를 통한 기술개발 또한 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현대모비스 주가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사업부문은 모듈 및 부품제조 사업부문이며 주요제품 에는 샤시, 칵핏모듈이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에서 자동차는 모듈생산 방식이라는 방식으로 제조가 되고 있으며 이는 컨베이어 벨트에서 모든 부품을 조립해 생산하는 방식이 아니라 일부라인을 따로 떼어낸 다음 특정 모듈을 한 덩어리로 만들고 그 모듈을 모아 완성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에 들어가는 모듈을 만드는 회사가 현대모비스이며 이러한 모듈을 모아서 완성차를 만드는 업체가 현대차와 같은 완성차 업체인 것입니다.

칵핏모듈은 자동차의 운전석과 조수석까지를 이루는 차량에서 가장 중요한 부문입니다. 칵핏모듈운 운전자의 주행정보 제공 및 편의장치등 차량의 뇌와 같은 기능을 하는 모듈입니다.

샤시모듈은 자동차의 하부구조이며 브레이크, 서스펜션 등 자동차를 전제적으로 지지해주는 모듈입니다.

현재 현대모비스의 매출액에서 이러한 모듈이 차치하는 비중은 약 80%정도로 압도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모듈부분의 실적이 현대모비스 주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완성차 업체인 현대차가 자동차 생산 발주를 줄여버리면 현대모비스 또한 모듈의 생산을 줄일 수 밖에 없고 그렇기 때문에 현대차 주가와 현대모비스 주가는 어느정도 연동되어 움직입니다. 아래 차트에서 현대차 주가와 현대모비스 주가가 연동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차량용 반도체의 전세계적인 부족현상으로 인해 현대차와 같은 완성차 업체들의 생산에 차질이 생겼고 이는 모듈생산회사인 현대모비스에 까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래서 2021년 9월 15일 전자공시시스템의 공시내용을 보면 현대모비스 아산공장의 생산 중단 공시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산 중단 공시는 생산 재개 공시와 번갈아 가면서 계속 공시가 되고 있는 상황이며 차량용반도체 부족난이 해소될 것으로 예상되는 내년 상반기 까지는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현대모비스 주가와 현대차의 주가가 떨어진 것도 이러한 공급난에 대한 우려 때문이 큰 상황입니다.

하지만 회사 자체의 문제가 아닌 특정 부품 혹은 원자재의 부족현상은 이전에도 있었고 다른회사에도 있었으며 그러한 부족현상은 항상 해결되어왔고 그러한 우려가 지나가면 주가는 연제그랬냐는 듯 다시 올라가는 패턴을 보여왔습니다. 이러한 우려가 극에 달했을 때 매수를 한다면 보다 높은 기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고 주가는 보통 6개월 뒤를 먼저보고 선행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이러한 차량용반도체 부족과 같은 상황을 오히려 우려하기 보단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21년 9월 15일 아산공장 현대모비스 생산중단 공시


2. 미래먹거리 수소전지
요즘은 기종사업을 잘하는 것은 필수이며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는 신성장 동력이 매출에 더 중요한 것이 트렌드 입니다. 전기차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되면서 지난 1-2년간 화학제품에 1인자였던 LG화학이 2차전지라는 신성장 동력을 만나 주가가 폭등하는 것을 지켜보았습니다.

저는 현대모비스라는 우리나라 1위 모듈생산업체가 수소전지라는 신성장 동력을 만난다면 어떻게 될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테마에 비해 수소전지 테마주들은 덜 오른 경향이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업계에서 가장 품질이 좋은 수소연료전지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수소, 전기차 시대에 큰 성장을 보여줄 수 있는 회사입니다. 기대감만으로도 수소와 관련있는 회사들의 주가가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가운데 현대모비스와 같이 이미 어느정도 기술력을 갖춘 회사라면 앞으로 더 기대될 수 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게다가 모듈사업이라는 탄탄한 매출이 뒷받침해주고 있기 때문에 더욱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3. 재무분석

구분 2018 2019 2020 2021(예상)
매출액(조) 35.1 38.0 36.6 42.0
영업이익(조) 2.05 2.36 1.83 2.36
당기순이익(조) 1.89 2.29 1.52 2.66
ROE(%) 6.3% 7.28% 4.66% 7.76%

2021년 9월 27일 기준 현대모비스의 시가총액은 약 24조이며 예상 PER는 12배 수준입니다. 배당수익률은 약 1.55% 정도로 고평가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량 제조업분야의 업종 PER는 15배 정도이며 예금이자율이 1% 초반인 것을 생각해보면 업종대비 주가도 낮고 안전한 배당수익률도 받을 수 있으며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신성장 동력의 업포텐셜을 기대해 볼 수도 있습니다.

현대모비스처럼 이미 대마가 된 회사는 경기 싸이클을 따라 주가 등락이 있을 수 밖에 없지만 결국엔 우상향 할 수 밖에 없고 현대그룹 내에서 모듈 생산, 2차 전지 그리고 지주회사 성격까지 모두 갖추고 있는 현대모비스와 같은 회사는 현대차그룹과 그 운명을 같이 할 수 밖에 없으며 앞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긴 투자기간을 고려하고 계속 눈여겨 볼만한 회사인 것만은 분명합니다. 지금이 적절한 타이밍이다 라는 확신은 드릴 수 없지만 고평가되어있는 구간은 아닌 것 같다는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