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당글은 국동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다룬글입니다. 투자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기업의 매력과 재무에 대해 분석한 글로 투자 시 참고만 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럼 시직해보겠습니다.

 

1. 국동 사업분석 및 전망

 

2. 국동 손익분석, 이번에도 대손이 문제였다

 

3. 국동 바이오

 

1. 국동 사업분석 및 전망

 

 국동은 NIKE, H&M, FANATICS 등의 기업에 주문자제작 방식(OEM)으로 의류를 대행하여 제조해주는 기업입니다.  1967년 설립된 회사로 50년이 넘은 기업이며 아주 긴 업력을 지닌 회사입니다. 니트제작으로 사업을 시작한 국동의 최근 주요 제조품목은 작업복입니다. 칼하트와 FANATIC와 같은 워크웨어 쪽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국동은 이번 미중무역분쟁과 '그' 바이러스 등에 묶인 테마주로 변동성이 심했던 주식입니다. 그 이유는 국동의 의류 공장이 인도네시아와 멕시코 지역이 있기 때문입니다. 인도네시아 스마랑 지역에 170억 규모의 3600여명을 종업원으로 둔 공장이 있으며 멕시코 지역에는 120억규모의 800여명 을 종업원으로 둔 공장이 있습니다. 의류 공장중에서는 큰 규모입니다. 인도네시아 지역은 인건비 절감 그리고 멕시코 지역은 인건비와 세계 최대 의류시장인 미국향 물류 비용을 둘다 줄이기 위한 위치 선정으로 보여집니다.

 

 그렇다면 왜 이 지역에 공장이 있는 것이 국동을 테마주로 묶이게 만들었을까요. 

 

 세계의 공장 중국과 최대소비국 미국의 무역분쟁 그리고 바이러스

 

 중국은 세계 최대의 공장으로 저렴한 인건비를 바탕으로 많은양의 의류가 제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미중무역 분쟁의 영향으로 관세리스크가 대두되면서 이러한 리스크를 피해갈 수 있는 지역인 인도네시아와 멕시코 지역에 있는 국동이 주목을 받았던 것입니다. 이번 바이러스도 비슷합니다. 인도네시아는 상대적으로 바이러스 피해가 덜했으며 이러한 사실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물론 최근의 주가(2020월 4월 24일)상승은 추후 이야기할 바이오의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저는 이러한 테마주로 주목받기 전부터 국동을 눈여겨 봤었습니다. 각종 규제와 리스크가 많은 중국이 아닌 인도네시아와 멕시코 지역에 공장이 있는 것을 좋게 봤고 50년의 긴 업력 또한 좋았습니다. 기업의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선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안정적인 매출 상승이 중요합니다. 저는 국동이 인도네시아 바땅지역에 추가로 공장을 짓고 있는 점도 좋게 보았습니다. 문어발식 사업확장은 그 기업을 위험에 빠트리지만 이렇게 탄탄한 기반을 가진 회사의 추가적인 공장건설은 매출 증대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이는 주가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2. 국동 손익분석, 이번에도 대손이 문제였다

 

다음으로 살펴볼 것은 국동의 재무분석입니다.

국동은 올해 약 40억의 순손식이 발생했습니다. 이것은 제가 국동에 대해 가장 우려하는 부분이 또 문제를 일으킨 것인데요. 바로 매출채권의 대손 문제입니다. 국동은 2019년 무려 대손으로 94억의 손실을 봤습니다. 주요 매출처였던 Foever21의 파산이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이는데요. Foever21은 2019년 사업이 힘들어지면서 파산신청을 했습니다. 2018년 사업보고서와 2019년 사업보고서를 확인해보면 주요 매출처에서 Foever21이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년 국동 사업보고서(좌)                                                              2019년 국동사업보고서(우)

국동이 대손으로 인해 순손실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있는 일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의 매출채권 관리 능력이 의심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2019년의 영업현금흐름은 +40억 정도이지만 당기순손실이 -40억인 것 또한 90억 대손의 영향인데요. 꾸준히 매출은 성장하고 있지만 리스크 관리능력이 아쉬운 상황입니다.

 

3. 국동 바이오

 

국동에는 바이오와 관련된 자회사도 하나가 있습니다. 참 뜬금없는데요 고부가가치 사업을 하나 가지고 싶어하는 경영진의 바램으로 형식적으로 하나 있는 회사정도라고 생각했는데 국동 바이오 관계자중 한 명이 '그'바이러스 치료와 관련한 특허와 관련있다는 소문이 돌면서 주가가  뜬금없이 상승했습니다. 국동의 시총이 작다보니 여러 이슈에 휘말리게 되는데 참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사업보고서만 봐도 이러한 뉴스로 국동에 뛰어드는 것은 투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동 매출의 99.5%는 의류에서 발생을 하고 있고 바이오 쪽 투자와 매출은 정말정말 미미한 수준입니다. 사업보고서만 한 번 본다면 이러한 뉴스에 흔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국동에 대해서 한 번 살펴 봤습니다.

분명히 펀더멘탈과 현금흐름 창출능력이 있는 회사로 보여집니다만 여러 이슈와 대손문제로 인해 주가 변동성이 굉장이 큰 주식입니다. 앞으로의 행방이 어떻게 될지 궁금한 회사 중 하나이며 좋은 회사로 거듭나기를 바래봅니다.

 

해당글은 국동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다룬글입니다. 투자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기업의 매력과 재무에 대해 분석한 글로 투자 시 참고만 할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