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선 본론을 들어가기 전에  ETF와 ETN의 차이부터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두 상품의 차이에 대해 잘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ETF(Exchange Traded Funds)는 직접 해당 상품을 담는 상품으로 기초지수의 가격변동성을 따라가기 위해 운용사 혹은 증권사가 기초자산에 대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직접운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적오차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추적오차: 기초지수와 NAV와의 오차

*NAV(Net Asset Value): 기초지수를 추총하는 ETF의 가치

ETN(Exchange Traded Note)는 기초지수의 가격변동성에 따라 수익을 지급하는 것은 ETF와 같지만 직접 기초지수의 변동성을 추종하기 위해 운용을 하진 않습니다. ETN는 말그대로 채권의 형태로서 ETN발행사의 신용을 믿고 증권사에 돈을 빌려주는 것과 같습니다. ETN은 기초지수의 변동에 따라 수익금을 지금한다는 약속만 있을 뿐 실제로 발행사가 그 상품에 투자를 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해당 발행사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그 자금을 이용하고 ETN의 기초지수의 변동에 따라 투자자에게 수익금을 지급합니다. 또한 기초지수를 직접 포트폴리로를 구성하여 담는 것이 아니므로 운용에 따른 추적오차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추적오차: 기초지수와 IV와의 오차

*IV(Indicative Value,일일지표가치): 기초지수를 추총하는 ETN의 본질가치, ETF의 순자산가치(NAV와 유사한 개념)

괴리율은 이러한 IV와 실제 시장가격과의 차이입니다. IV는 항상 기초지수의 가치를 정확히 반영하겠지만 시장에서 실제로 거래되는 가격은 다를 수 있으며 만약 시장가격이 IV보다 높다면 +괴리율, 낮다면 - 괴리율이 발생하게 됩니다. +괴리율이 클때는 그래서 특히 더 조심해야합니다.

8월 26일 현재 신한 S&P500 VIX S/T 선물 ETN C의 괴리율은 소폭 플러스로 순자산가치보다 시장가격이 더 높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그 차이가 크지는 않기 때문에 걱정할 수준은 아닙니다.

간단하게 ETN 혹은 ETF의 종목명이 정해지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발행회사:신한(신한금융투자)등의 발행회사, ETF의 경우엔 해당 ETF를 운용하는 운용회사가 표기 됩니다. TIGER(미래에셋 자산운용)
추종배수: 기초지수의 00배의 변동성을 갖으면 2배 기초지수를 그대로 따르면 표기되지 않습니다.
추종기초지수: S&P 500 VIX Short-Term Futures ER Index등 추종하는 지수가 표기됩니다.
ETN여부: ETN이면 ETN이라고 표기되며 ETF의 경우엔 별도로 표기되지 않습니다.
환헷지여부: 환에 대한 위험에 대해 헷지(쉽게 말하면 위험을 없앤다고 생각하면 됩니다.)가 있으면 (H) 가 표기되며 그렇지 않으면 표기되지 않습니다.
S&P500 VIX S/T 선물 ETN C에서 C의 경우는 별다른 의미없이 신한금융투자에서 구분을 위해 붙인 것으로 보입니다.


S&P500 VIX S/T 선물 ETN C에 대해 파악을 했으니 이제 언제 해당 상품을 매수하면 좋을 지 한 번 보겠습니다.

우선 S&P500 VIX S/T 선물 ETN C는 CBOE(시카고 옵션거래소)에 상장된 VIX 선물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VIX선물 지수의 수익률을 1배수로 추적하는 상품으로, VIX 선물지수 가격 상승시 본 상품의 가격은 1배 상승, VIX 선물지수 가격 하락 시 본 상품의 가격이 1배 하락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상품을 통해 VIX 선물의 수익률을 1배로 추적할 수 있는 투자수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VIX지수는 역사적으로 이러한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코로나 때 거의 70까지 올랐던 것을 제외한다면 보통 VIX 지수는 30을 상단 그리고 16을 하단으로 이 사이에서 움직였습니다.


그리고 2022년 8월 26일 종가기준 VIX 지수는 25.56이었습니다. 상단 부근에 가까워진 것입니다.

하지만 해당 가격은 아직 내일(2022년 8월 29일) 한국장이 열리기 전까지는 S&P500 VIX S/T 선물 ETN C의 가격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2022년 8월 26일 한국장이 끝난 이후 2022년 8월 26일 중에 미국장에서 해당 지수가 잭슨홀 미팅 이후 파월의 매파적 연설에 반응하여 폭등을하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022년 8월 29일 장에서는 S&P500 VIX S/T 선물 ETN C 의 가격이 폭등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때 25.56 이라는 지수가 가격에 반영이 된 것입니다.

VIX 지수의 역사적 상단이 30이었다는 사실을 생각해본다면 내일 가격이 반영된 이후 S&P500 VIX S/T 선물 ETN C 를 매도하고 수익을 챙기는 것은 어깨정도에서 수익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VIX가 16 근처에 왔을 때 S&P500 VIX S/T 선물 ETN C를 매수하고 VIX가 30 근처에 왔을 때 매도하는 전략을 사용한다면 S&P500 VIX S/T 선물 ETN C로 재미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해당 패턴이 앞으로도 연속될지는 모릅니다. 하지만 역사적 패턴에 근거하여 투자를 한다면 수익을 볼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변동성은 커질 때가 있으면 작아질 때도 있고 또한 그 반대도 반복되는 만큼 VIX지수를 예의주시하여 투자에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글을 투자의 권유목적으로 쓰여진 글이 아닙니다. 투자시 참고만 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