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당 글은 해당 기업에 대한 개인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판단은 개인의 몫임을 알려드리며 최대한 편향되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사업분석


2. 주요이슈 정리

3. 실적


1. 사업분석

현대로템은  국가 기간산업인 철도차량 제작, E&M (Electrical & Mechanical) 및 O&M (Operation & Maintenance) 등을 영위하고 있는 레일솔루션 사업과, K계열 전차와 차륜형장갑차 양산사업, 창정비 사업 등을 수행하는 디펜스솔루션 사업, 그리고 제철설비와 완성차 생산설비, 스마트팩토리 설비 및 수소인프라 설비 등을 납품하는 에코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현대로템의 사업부문은 철도, 방산, 인프라 이렇게 세부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현대로템 공식홈페이지 참조


현대로템의 레일솔루션사업본부는 국내를 넘어 세계시장에 전동차, 고속전철, 경전철 등 각종 철도차량을 공급하고 있으며 특히 철도시스템 분야와 운영 및 차량 유지보수 등 철도서비스 분야로 사업영역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미래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동력분산식 고속전철 KTX-이음을 2021년 초 성공적으로 영업 운행에 투입했으며, 무가선트램, 2층 전동차, 수소전기트램 등 신차종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신규 차종의 연구개발과 상용화를 통해 세계 철도차량 시장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디펜스솔루션사업본부는 지상무기체계의 연구개발 및 생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성능의 K2 전차를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K1A1전차 이후 지상군 핵심 전투력 증강차원에서 전력화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해외 동맹국 전차개발 기술지원 사업의 후속 연계사업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한 국방개혁에 따라 우리군의 기동성 향상을 위해 독자 개발된 차륜형장갑차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자동차 관련 기술을 접목하여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에코플랜트사업본부는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다수의 철강 및 자동차 생산인프라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팩토리 및 스마트물류사업에 진출하였으며, 글로벌 수소경제 실현과 수소사회로의 진입을 선도하기 위한 수소충전소, 수소추출기 등 수소인프라 구축 또한 진행하고 있습니다.현대로템 의왕연구소 내에 가동중인 H2 설비조립센터는 연간 수소추출기 20기 이상의 생산 능력을 구비하였고, 국내 다수 지역의 지자체와 수소특수목적법인 등으로부터 수소추출기, 수소출하센터, 수소충전소 공급계약을 수주하며 수소시장 진입에 성공하였으며, 수소출하센터는 납품 완료 후 성능시험을 만족하며 기술력을 입증하였습니다.


2022년 3분기 현대로템 사업보고서 참조


2022년 3분기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전체 매출액은 2조 2,457억원이며

레일솔루션부문은 1조 3,849억원으로 매출액의 62%,

디펜스솔루션부문은 6,158억원으로 매출액의 27%,

에코플랜트부문은 2,450억원으로 매출액의 11% 이며,


수주잔고는 14조 4,653억억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레일솔루션 부문은 국내외 전동차, 고속전철, 경전철, 디젤동차, 기관차 및 객/화차 등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이 있으며  철도차량의 핵심 전장품을 독자기술로 국산화하여 열차종합제어관리장치, 견인전동기, 추진제어장치, 보조전원장치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E&M 분야의 신호, 통신, 전력, PSD 등 철도시스템분야를 비롯해 운영 및 차량 유지보수, 개조, 부품공급 등 철도서비스 분야로 사업영역을 더욱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디펜스솔루션 부문은 방산물자를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제품인 K2 전차, 차륜형장갑차 등의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K1/K1A1 전차 외주정비 및 성능개량, 구난/교량전차 외주정비 등 국내 전차 관련 주요 정비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에코플랜트 부문은 국내외 시장에 자동차 생산설비(프레스, 차체/도장/의장 운반설비), 친환경 제철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 수소인프라 설비 시장에 진입 후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자동창고, 물류센터 등 스마트물류설비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2. 주요이슈 정리

방산 ETF 상장

한화자산운용은 5일 'ARIRANG K방산Fn ETF'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ARIRANG K방산Fn ETF는 국내 방위산업 상장 기업 10종목에 투자합니다.

주요 구성 종목은 K9자주포, K2전차, FA50경공격기 등을 생산하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로템, 한국항공우주(KAI), 한화,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풍산, SNT모티브, 퍼스텍, 휴니드 등입니다.

해당 ETF의 상장으로 K-방산주들이 더욱 주목받고 거래 대금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네옴시티 MOU

네옴시티 전경


현대로템은 사우디 투자부·철도청과 철도차량 제조 공장을 설립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맺고 사우디 철도청에서 추진하는 2조5000억원 규모의 고속철 구매사업에 협력합니다.  현대로템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중동 시장 확대를 위한 거점을 마련한다는 방침입니다.

원래도 철도부문에서 강점을 보이는 현대로템이 방산 그리고 네옴시티와 같은 이슈들이 가미되면서 더욱 매력적인 주식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3. 실적

현대로템의 실적은 좀 아쉽습니다. 2022년 1월 13일 종가기준 현대로템의 시가총액은 3조에 육박하지만 실적은 당기순이익 500정도 입니다. 실적에 비해 고평가 되어있다는 느낌은 지울 수가 없습니다. 당기순이익 500억 정도는 시가총액 6,000억 규모의 중소 제조기업들도 벌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로템의 주가는 꿈을 많이 반영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같이 경제 위기가 언제 올지 모르는 상황에선 조금 위험한 주식인 것으로 판단되며 경기가 회복된다는 신호가 나온 후에 매수를 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앞으로 방산 및 수소인프라의 성장성을 생각해본다면 지금 주가도 충분히 싸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러한 미래의 기대감은 경제 위기앞에선 너무 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은  주가가 22,000원 정도왔을 때부터 분할매수를 시작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의 글은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가 있습니다. 최종적인 판단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