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당글은 더존비즈온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한 개인적인 의견을 다룬 글입니다. 최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1. 더존비즈온의 역량

 

2. 더존비즈온의 이슈 및 전망

 

3. 더존비즈온 재무분석

 

1. 더존비즈온의 역량

 

 주요사업: 기업정보화솔루션,클라우드서비스,그룹웨어,정보보안,모바일솔루션,전자금융서비스/전자세금계산서,전자팩스

 

 더본비즈온은 ERP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대기업들은 오라클, SAP등을 사용하고 있지만, 중소기업 시장에서는 더존비즈온이 최강차 입니다. 더존 비즈온의 주요제품인 Lite ERP는 전국 400만개의 중소기업중 약 11만개 업체와 1 2천여 개 세무사무소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보다 좀더 큰 규모인 종업원수 50명 이상의 4 9천여개의 중소기업중에 약 2만 여개 업체에 Standard/Extended ERP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일정규모 이상의 중소기업들은 거의 절반 정도가 더존비즈온의 ERP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저렴한 사용료와 확실한 에프터서비스로 시장의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늘려온 더존비즈온은 대기업시장에도 진입을 시도하고 있으며 한국동서발전, 현대백화점 등을 수주했습니다.

 이러한 더존비즈온이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가 바로 클라우드 ERP분야입니다. 기존에는 회사에 별도의 서버를 구축하여 ERP서비스를 제공하였지만 최근에는 클라우드 서비스제도를 도입했습니다. 클라우드란 데이터를 인터넷과 연결된 중앙컴퓨터에 저장하여 인터넷에 접속만 가능하다면 시간과 공간에 제약없이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을 뜻합니다. ERP를 클라우드로 제공하면서 단가는 높아지고 회사의 마진율은 올라갑니다. 별도로 각 회사들이 회계장부를 저장할 필요가 없으니 회사입장에서도 비용이 절감되고 이용하기 편합니다.

 

최근 구글, 네이버, 아마존 등의 회사가 클라우드 시장에서 경쟁중이며 더존비즈온은 이러한 클라우드업체들의 고객으로써 좀 더 세분화된 시장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이들의 경쟁자는 아닙니다. 더존은 아마존웹서비스 (AWS)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클라우드를 제공하는 회사의 제품을 이용하여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고객사에 제공하는 것입니다.

 

2. 더존비즈온의 이슈 및 전망 

 

 더존비즈온은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사실 지금도 그 기대감이 많이 낀 주가를 형성하며 2010년대 초반 약 6,000원의 주가에서 10만원까지 상승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더 상승해야 할 기대감이 있어야 주가는 더 오를 것입니다.

 

 데이터 3법의 국회통과 (2020 1 9)

 

 데이터 3법 주요내용

 추가정보의 결합이 없는 한에서 개개인이 식별될 수 없도록 익명으로 처리된 가명정보가 키워드입니다. 가명정보를 이용한다면 이러한 가명정보를 통해 신규서비스나 재화, 용역 등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활용한 신사업이 나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데이터 3법의 통화는 더존비즈온에 최대 호재입니다. 더존은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의 거의 모든 회계정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익명화 처리하면 이러한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것이 얼마나 파워풀한 것인지를 설명해보자면 우선 각 기업의 원재료 및 재고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납품업체에 어떤 재고가 얼마나 부족한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 뒤 수수료를 받을 수도 있으며 회사의 재무정보를 활용하며 각 분야의 매출채권의 안정도를 평가한 뒤 이를 금융기관 등에 유동화하는 서비스를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지금까지 축적된 회계정보를 통해 진출할 수 있는 사업분야가 무궁무진 할 것이며 이 정보를 얼마나 잘 할용하는지가 앞으로의 더존비즈온의 향방을 결정할 것입니다.

 

3. 더존비즈온 재무분석

43기: 2019년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평균
ROE(%) 17.2 19.8 23.5 23.4 18.8 20.54
FCFF(억) 387 481 147 818 -2.123 의미없음

 더존비즈온은 지난 10년간 꾸준히 매출과 당기순이익이 증가해왔습니다. 그런와중에도 ROE가 20%이상으로 유지되는 것은 엄청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부유보금이 쌓여서 자본이 늘어나는 와중에도 자본대비 순이익이 계속 유지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영업현금흐름에서 투자분을 뺀 기업영업현금흐름도 지난 5년간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2019년 -2,123억의 FCFF를 보여준 것은 을지로부영건물을 4300억에 매입하한 것이 이유입니다. 더존은 사옥을 서울 중심으로 옮기면서 새로운 도약을하기 위해 을지로로 입성했습니다. 임대료를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지금 현재 영업현금흐름도 양호하기 때문에 건물매입은 악재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현재 500억 정도의 순이익에 3조가 넘는 시가총액은 부담스러운 부분입니다. 할인율을 아무리 낮게 적용해도 3조의 가치까지 인정받기 위해서는 앞으로 빠른 시일내에 순이익이 천억 수준정도까지는 올라줘야 할 것 같습니다. 주가는 기대감과 함께 자랍니다. 현재 주가가 부담스럽기는 하지만 앞으로 전망이 좋다면 주가는 계속 오를 것입니다. 계소 지켜봐야하는 회사임에는 분명합니다.

 

FCFF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FCFF의 의미와 투자에서의 활용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있어 FCFF는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일반적으로 NI 즉 순이익이 큰 기업이 좋다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순이익만 크다고 좋은 기업이 될 수는 없습니다. 오늘은 왜 FCFF(F

iamoki.tistory.com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