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당 글은 해당 기업에 대한 개인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판단은 개인의 몫임을 알려드리며 최대한 편향되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사업분석

2. 전환사채 발행 및 영업양수도 이슈

3. 실적


1. 사업분석

아이씨에이치는 기초소재, 복합소재, 첨단소재의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IT기기 소재ㆍ부품을 제품화하여 자체 양산, 공급하는 친환경 유연소재(Flexible Material) 기반 첨단 회로소자 전문 기술 기업입니다.

아이씨에이치 공식 홈페이지 참조


아이씨에이치는 2012년 설립 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점착 코팅 및 박막화 기술(기초소재 기술), 다기능과 다층 구조화 기술(복합소재 기술), 친환경 상온 프레스 패턴화 기술(첨단소재 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지적 재산권을 확보하였습니다.  현재는 기술사업 분야 확대를 위해 신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기술고도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개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씨에이치가 독자 개발한 친환경 상온프레스 패턴화 기술은 첨단 회로소재 제품의 생산 공정을 정밀하게 설계하여 단순화, 자동화한 기술입니다. 아이씨에이치는 동 기술을 양산공정에 적용하여 세계 최초로 친환경 유연 박막 안테나(MFA, Metal Foil Antenna) 개발에 성공하고, 양산 판매 중입니다.


아이씨에이치 핵심 제품인 친환경 유연 박막 안테나는 IT기기에 탑재되어 안테나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그 외의 제품으로 복합소재 제품군(전자파 차폐 가스켓, 방열 복합소재 등)과 기초소재 제품군(IT 기기용 점착 테이프 등)이 있습니다.


아이씨에이치는 현재까지 확보한 기술을 고도화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개발 활동과 신규 기술개발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IT 기기 분야에서 네트워크 장비와 디스플레이, 자동차 전장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장비 내장 안테나 및 부품, 디스플레이 방열 복합소재, 자동차 전장 가스켓 제품 등 신규 기술제품을 지속 개발, 출시하여 공급 중 또는 공급 예정에 있습니다.

아이씨에이치의 제품은 기초소재 제품군, 복합소재 제품군, 첨단소재 제품군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초소재 제품군에는 도전성 및 부식 방지 테이프 제품이 속한 IT 소재용 점착 테이프 등이 포함되고, 복합소재 제품군에는 전자파(EMI) 차폐 가스켓 및 다기능 방열 복합시트 등의 제품이 포함됩니다. 첨단소재 제품군에는 스마트기기 및 네트워크용 안테나 등 필름형 회로 소재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이씨에이치의 주요제품

아이씨에이치 공식 홈페이지 참조

2022년 3분기 사업보고서 참조

아이씨에이치 전체 매출액의 절반 정도는 MFA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가스켓과 테이프/필름은 나머지 매출 비중을 양분하고 있습니다.

2. 전환사채 발행 및 영업양수도 이슈

아이씨에이치는 2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발행키로 결정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납입일은 2월 7일, 사채만기는 2026년 2월 7일이며 표면금리는 0%, 만기금리는 1%입니다.

아이씨에이치는 이번에 조달한 자금을 신규 북미 거래처 등 거래선 다변화와 새로운 제품군 확대 등을 대비한 설비 증설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아이씨에이치는 이미 지난해 3분기 기존 베트남 하노이 인근 박장(Bac Giang) 공장 인근에 1만㎡의 부지를 취득한바 있습니다.

전환가액은 7,332원이며 2023년 2월 21일 종가(8,130)와 비교했을 떄 약 10%정도 낮은 수준입니다. 주가 하락시 리픽싱 조건도 있으며 리핑싱 최저가는 5,133원입니다.

현재까지 아이씨에이치가 발행한 전환사채는 없었습니다.

아이씨에이치는 도전 테이프 등 검증이 끝난 제품의 북미 거래처 공급을 예정하고 있으며 노트북용 OLED에 적용되는 디스플레이 복합소재 개발과 성능 테스트에도 성공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삼성디스플레이(SDC)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메인일렉콤과의 영업 양수도 계약

이번 M&A로 인해 새로 확보한 폴리우레탄 폼과 아이씨에이치의 EMBO 점착 공정 간 시너지를 통해 디스플레이 복합시트 완제품을 제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규 사업 확대로 실적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앞으로 전기차 배터리, PC 모니터, 스마트기기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이 확장하는 아이씨 에이치의  모습에 주목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실적

아이씨에이치는 당기순이익이 크지는 않지만 지난 5년간 적자 한번 없이 높은 ROE를 기록하며 매년 흑자를 내고 있습니다. 2023년 2월 21일 종가기준 아이씨에이치의 시가총액은 1,300억 정도이며 실적이 이러한 추세로만 성장해준다면 시가총액 2,000억 측 40%상승까지도 가능한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매출액이 너무 작습니다. 1,000억까지는 증가해야합니다.


아이씨에이치의 주가는 최근 크게 반등하고 있으며 해당 반등이 잠잠해진 시점부터 조금씩 모아나간다면 수익을 줄 수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