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당 글은 해당 기업에 대한 개인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판단은 개인의 몫임을 알려드리며 최대한 편향되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사업분석

2. 삼성 파운드리 사업의 중심에 있는 가온칩스

3. 실적



1. 사업분석

가온칩스는 2012년 8월에 설립된 시스템반도체 전문 디자인 솔루션 기업입니다. 가온칩스는 삼성 파운드리의 공식 디자인 솔루션 파트너(SAFE-DSP)로서 삼성 파운드리 공정을 사용하여 시스템 반도체를 설계하고자 하는 팹리스(Fabless) 고객사에 당사의 다양한 시스템 반도체 설계 경험을 통해 축적한 전문성과 숙련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삼성 파운드리 공정에 최적화된 시스템 반도체 디자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그 솔루션을 바탕으로 개발된 웨이퍼 형태의 반도체 칩(Chip)을 삼성 파운드리에 위탁 생산하여 팹리스(Fabless) 고객사에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추가적인 팹리스(Fabless) 고객사의 요청에 따라서는 웨이퍼 형태의 반도체 칩(Chip)을 조립하고, 테스트하여 최종 완제품 형태로 가공하여 공급하는 사업까지도 진행합니다.

가온칩스의 주 사업 부문인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 디자인솔루션은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PC, TV, 키오스크 등의 디스플레이 기능이 필요한 일반 가전제품에서부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웨어러블 기기의 각종 응용제품(체온계, 심장 박동 측정기 등)에 적용되며, 드론, 산업용/보안용 CCTV, 자동차 블랙박스 등의 카메라 기능을 활용한 각종 기기는 물론 자동차의 오디오, 비디오, 네비게이션, 통합 AVN, 디지털 계기판 (Cluster), ADAS, SVM 등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전자 제품 및 기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개발을 시작한 가온칩스의 인공지능(AI) 반도체는 단독으로 특정 응용처에 국한되기 보다는 기존 응용처에 융합되어 자율주행 차량용 인공지능 (AI) 가속기, 인공지능 (AI) CCTV 등의 다양한 기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온칩스에서 개발 및 양산하고 있는 제품들은 각각의 응용 분야별 용도에 따라서 크게 다섯 가지인 디스플레이용 반도체, 사물인터넷용(IoT) 반도체, 보안용 반도체, 차량용 반도체, 인공지능 (AI) 반도체로 분류하고 있으며, 각각의 제품별 적용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온칩스 사업보고서 참조
가온칩스 2022년 3분기 사업보고서 참조

가온칩스는 시스템 반도체 유망핵심 응용 분야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오토모티브(Automotive) 반도체를 비롯하여 인공지능(AI) 반도체 등의 다양한 시스템 반도체응용분야에 대해 180nm 부터 5nm 공정까지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축적한 숙련된 기술력과 전문성으로 고객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각각의 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위의 사업보고서에 표기된 것과 같으며 Automotive(자동차)용 반도체향 매출이 매년 증가하는 것이 주목할만한 부분입니다.


가온칩스가 삼성전자 파운드리로 부터 인증받은 디자인 솔루션 파트너 인증서




주요제품

다음은 가온칩스의 주요제품입니다.

1)  SoC Solution
RTL Design, Platform Design & Verification, FPGA Verification 부터 Design Service 분야의 DFT Insertion, Layout, PKG / Test까지 시스템반도체 개발 및 제작에 필요한 모든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특히 SoC Design을 통해 가온칩스는 PPA(Power, Performance, Area) 최적화, 비용 절감, 개발 일정 단축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SoC 설계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가온칩스 홈페이지 참조

가온칩스의 시스템 반도체 솔루션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사업은 위와 같이 무궁무진합니다.


2) Turnkey Solution

가온칩스는 시제품 Test부터 양산 생산/공급까지 빠른 TAT를 달성하기 위하여 세계 최고의 Foundry, PKG, Test 기업과 긴밀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프로그램으로 업계 최고 grade의 공정 및 PKG / Test 기술의 성공적인 case study를 쌓음으로써 고객에게 PKG / Test / Q.A / Mass Production 전체 Process에 걸쳐 Total Solution을 제공합니다.
아래는 가온칩스의 반도체 검사, 테스트 사업을 설명한 사진입니다.

가온칩스 공식 홈페이지 참조


2. 삼성 파운드리 사업의 중심에 있는 가온칩스

가온칩스는 국내 디자인솔루션파트너(DSP) 중 삼성 파운드리를 이용하는 팹리스 기업의 87%에 달하는 고객사들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난이도 수행이 가능한 고급 엔지니어 인력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가온칩스가 수행한 삼성전자의 28~5nm의 하이엔드 공정 관련 프로젝트 수는 2022년 기준 200건을 넘어설 정도로 높습니다. 칩의 초기 설계에서부터 양산에 이르는 전 과정은 물론 지식재산권(IP) 공정 최적화, 무결성 평가 등의 넓은 범위의 솔루션도 턴키 형식으로 진행하는 것에 경쟁력이 있는 기업입니다. .

가온칩스는 국내에만 머무르지 않고 일본시장부터 향후 미국, 유럽의 고객사들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일본 최대 자동차 부품업체가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맞춰 대만 업체와 협력하고 있는데, 일본내 하이엔드 공정을 가능하게 해줄 디자인하우스가 부재한 현실도 일본시장을 타깃으로 하고 있는 가온칩스에게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현재 가온칩스의 개발 및 양산 매출 비중은 7대 3이며 양산 프로젝트가 점차적으로 늘어나는 시점인 2025년이 되면 드라마틱한 실적 성장이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3. 실적

아직까지 가온칩스는 매출액이 500어고 되지 않는 기업이지만 2023년 2월 23일 기준 시가총액은 무려 3,217억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흔하지 않게 PSR(주가매출액비율)이 8배가 넘는 회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평가 되었다고 보는 시각도 있으나 가온칩스가 앞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생각한다면 지금의 가격이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가온칩스의 매출액은 2024년엔 930억 영업이익률은 무려 20%에 육박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당기순이익도 동일한 수준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댜. 시스템 반도체의 중요성과 성장성이 향후 계속 될 것으로 예측이 되기 때문에 가온칩스의 매출은 앞으로 성장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가온칩스의 매출액이 3,000억 그리고 영업이익이 600억까지 오를 것이라고 예상한다면 지금의 주가는 높은 편이 아닙니다.

현재 속도로만 성장을 해준다면 2027년에는 매출액 3,000억 이상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아직은 먼미래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지금부터 무리하게 비중을 늘려갈 필요는 없습니다. 미래 성장성을 염두해두고 조금씩 모아가기 좋은 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