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당 글은 해당 기업에 대한 개인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판단은 개인의 몫임을 알려드리며 최대한 편향되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사업분석

2. 퀀텀에너지연구소와 초전도체

3. 주가와 실적


1. 사업분석

신성델타테크의 주요 사업 내용에는 초전도체와 관련된 내용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신성델타테크는 사업의 계속성 등을 고려하여 경영의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HA(생활가전), BA(2차전지), SVC(물류서비스) 3개의 사업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HA(생활가전)사업부문

신성델타테크 공식 홈페이지 참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청소기 등 생활가전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고객사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아 프리미엄 핸디형 청소기 및 로봇청소기 등을 OEM 생산하고 있습니다. 기존 부품사업의 원가절감 및 OEM/ODM 비중확대를 통해 수익성 극대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BA(2차전지)사업부문

신성델타테크 공식 홈페이지 참조


셀 카트리지, 리프팅프레임, 방열판, 부스바 등 전기차 및 ESS에서 사용되는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 폴란드를 주요 글로벌 거점으로 기술 및 생산성 향상을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SVC(물류서비스)사업부문

신성델타테크 공식 홈페이지 참조


재료나 제품 등의 운송ㆍ보관ㆍ하역 등과 이에 부가되어 가치를 창출하는 가공ㆍ조립ㆍ포장 등과 관련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글로벌 운송 물량 증가에 따라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 성장 동력으로 미국법인 VMI(공급자 주도형 재고관리)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023년 반기 사업보고서 참조
2023년 반기 사업보고서 참조

위의 표에서 알 수 있 듯 신성델타테크의 매출액은 세탁기 등의 전자제품 부문에서 가장크지만, 영업이익 기여도는 2차전지 사업이 가장 높응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차 전지 부품의 주요고객사는 LG에너지 솔루션입니다. 신성델타테크는 LG그룹 계열사는 아니지만 사실상 ‘범LG가’ 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1987년 신성델타테크를 설립한 구자천 명예회장은 고 구자경 LG그룹 명예회장의 친척으로 고 구본무 LG 회장과는 당숙 관계로 알려져 있습니다.

2. 퀀텀에너지연구소와 초전도체

신성델타테크는 사업영역상 초전도체와 관련이 없는 기업이지만 엘앤에스벤처캐피탈 지분 52.52%를 가지고 있고 엘앤에스벤처캐피탈은 퀀텀에너지연구소 지분 9.37%를 보유 중이입니다. 엘앤에스벤처캐피탈은 지난 2012년 12월 퀀텀에너지연구소에 5억원을 투자해 지분 9.37%를 확보했습니다.


신성델타테크가 퀀텀에너지연구소 지분 투자를 주도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엘앤에스벤처캐피탈은 2006년 설립된 창업투자회사로 시스템반도체 디자인 솔루션 기업 코아시아가 최대주주였고 신성델타테크, 파워로직스, 유텍솔루션, 디에프지, 에스엘, 모빌링크텔레콤, 한양이엔지, 오텍캐리어냉장, 아모텍, 흥아 등이 주주였습니다.

신성델타테크 공식 홈페이지 참조


하지만 지난 2020년 8월 코아시아는 이사회를 열고 엘앤에스벤처캐피탈 주식 108만5217주(39.04%)를 54억2608만5000원에 신성델타테크에 처분하기로 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코아시아는 “VC와 같은 창업투자회사(창투사) 특성상 관련 법령으로 인해 신기사 대비 투자 영역이 제한적”이라며 반도체 부품사 투자가 용이한 신기사 설립 추진을 위해 신성델타테크에 지분을 매각했다고 밝혔습니다.

퀀텀에너지 연구소는 이석배 연구원이 대표로 있는 연구소이며 2008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이석배 연구원의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학력 고려대학교 학사, 고려대 대학원 화학과 물리화학 석사, 고려대 대학원 미세소자 공학과 초전도전공 박사 등
소속 (주) 퀀텀에너지 연구소 대표
주요경력 동국대 겸임교수, 고려대 연구원 등

2023년 7월 22일 이석배 퀀텀에너지연구소 대표 등 연구진이 논문 사전공개 사이트 '아카이브'를 통해 상온·상압에서 초전도성을 갖는 물질 LK-99를 세계 최초로 만들었다고 공개하면서 초전도체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커졌습니다.

하지만 초전도체 관련테마주들은 급등을 한 이후 LK-99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회의론이 붉어지면서 초전도체 테마와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는 급락하였습니다.
이렇게 초전도체 테마가 끝나는 듯했으나 미국 에너지부의 에너지 첨단연구프로젝트사무국이 자국 초전도체 개발 프로젝트에 1000만달러를 지원한다는 소식이 초전도체 관련주의 상승세를 부추겼습니다. 과학기술 전문 웹사이트 탐스하드웨어는 "고대칭 단계에서 LK-99 샘플을 합성하면 상압상온에서 초전도체를 실현할 수 있는 길을 열 수 있다"며 LK-99에 힘을 싣는 글을 게재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정작 LK-99을 개발한 퀀텀에너지연구소 측의 발표는 미뤄지고 있어 투자자들의 애를 태우고 있습니다.

당초 상온 초전도체 실존을 주장한 퀀텀에너지연구소는 해당 물질인 LK-99 검증 결과와 초전도체 이론 체계 등을 종합해 8월 말~9월 초 공개적으로 발표하겠다고 공식화했지만, 현재 잠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국내증시 고전 속 특별한 주도주가 없는 상황에서 초전도체 등 테마주가 계속 주목받고 있지만, 해당 기관의 명확한 발표가 있어야 장기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 주가와 실적



신성델타테크의 2023년 10월 12일 기준 시가총액은 1조 5천억에 육박합니다.

지난 5년간 신성델타테크의 매출이 꾸준이 오르기는 하였지만 현재의 시가총액을 설명하기엔 턱없이 부족합니다.
기업의 내재가치로만 본다면 7월말 급등이전인 9,000원 선이 신성델타테크의 적정주가이므로 현재 주가는 너무 위험합니다.

언제급락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이러한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너무 위험이 큽니다.
현재 수익권인 투자자는 매도를 신규 투자자는 진입을 신중이 생각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