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업분석

제이아이테크 상한가 간 이유

끄떡없어 2023. 10. 16. 19:04
반응형

해당 글은 해당 기업에 대한 개인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판단은 개인의 몫임을 알려드리며 최대한 편향되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사업분석

2. 상한가 간 이유

3. 주가와 실적


1. 사업분석


[반도체 사업부]

반도체 산업은 광의로는 반도체 소자 제조업, 소자 생산을 위한 반도체 장비 제조업 및 소자 생산용 소재를 공급하는 재료 제조업 등을 포괄하는 산업으로써, 이들 반도체 산업 각 부문은 상호 유기적인 연관하에 발전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소자, 장비, 재료(소재) 산업 각 부문은 첨단 산업으로서의 반도체 산업의 특성을 공유하는 한편 각 부문간 상이한 특징들도 있습니다.  산업 각 부문 별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이아이테크 공식 홈페이지 참조

여기서 프리커서(Precursor)는 전구체 입니다.

(가) 경쟁형태

제이아이테크의 주요 제품인 반도체 공정재료 공급업체는 반도체라는 제한적인 형태의 시장을 공유하고 있어 진입이 매우 치열한 상황이지만 진입 후에는 안정적인 시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경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기술과 품질관리에 있습니다. 반도체 공정재료는 한 제품에서 불량이 발생할 경우 이로 인해 많은 수의 반도체에 불량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반도체 원자재 시장은 실적이 매우 중요하고, 고객사와의 신뢰가 매우 중요하게 반영되는 사업으로 거래 실적이 없는 회사의 경우 해당 제품평가가 매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기술력이 있다 하더라도 고객의 신뢰가 없으면 진입 자체가 어려운 사업입니다.

(나) 진입장벽

반도체 공정재료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고객사가 원하는 스펙을 확인하고 공정에 실제 적용 하여 테스트를 완료한 후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테스트는 스플릿, 볼륨-1, 볼륨-2, 매스볼륨 등 많은 단계를 거쳐야 하며, 약 6개월에서 최대 3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신규업체의 경우 제안을 통해 테스트가 진행되고 납품이 되기까지의 과정이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반도체 자체가 기술 집약적 산업으로 사용되는 원재료 또한 매우 높은 기술적 장벽이 존재합니다. 당사가 생산하고 있는 모든 제품들은 공기와의 접촉을 완전히 차단해야 하며, 매우 높은 진공과 높은 온도로 생산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원재료와 관련된 기반 기술 외에도 제조 장비에 노하우와 기술력이 반드시 필요하게 됩니다.


후발주자의 경우 더욱 진입하기 어려운데 이는 반도체 소자업체들이 해당 제품에 대해 다른 반도체 FAB에서 사용된 이력이 있는지 여부를 매우 중요하게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후발주자의 경우 Reference에 대한 확보 어려움, 시설투자 및 케미칼 용기 등에 대한 많은 투자가 이루어져야 하는 점 등 경쟁력 확보를 어렵게 하는 많은 진입장벽 요인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포토마스크 사업부]

반도체및 디스플레이 사업에 적용되는 포토마스크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생산시 회로를 설계할 때 사용하는 필수 공정재료 입니다. LCD,OLED TFT패턴 공정에 적용되고 있으며, LCD Panel에서 OLED Panel로 기술발전이 진행된다 하더라도 포토마스크의 공급은 변동없이 유지되는 공정 입니다. 그렇기에 디스플레이 시장과 당사의 사업은 밀접하게 연동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FPD용 마스크(쿼츠/BLANK/PHOTO)는 TFT-LCD같은 DISPLAY액정소자 제조를 위한 원재료로써 최종 크기에 따라 반도체용 마스크의 한정된 크기와는 달리 다양한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FPD용 마스크는 상대적으로 반도체용 마스크보다 사이즈가 큰 다양한 제품군의 세대별 모델이 존재 합니다, 포토마스크(Photo Mask)는 투명도가 좋은 유리판(Quartz)위에 크롬(Cr)막을 입힌 블랭크마스크(Blank Mask)에 미세회로를 형성시킨것으로 극히 미세한 회로를 만들어서 반도체의 웨이퍼나 TFT-LCD의 노광공정에서 사용됩니다. 이러한 Photo Mask는 미세한 패턴능력에 따라 반도체의 직접도나 품질이 달라지며, 디스플레이장치의 경우 왜곡이 없는 넓은면적에 사용되어야 하기때문에 기술의 척도가 되기도 하는 중요한 원재료입니다.  Photo Mask 제작을 위해서는 모든 제조공정간 이송작업이 이루어지며 이송간 Particler과 같은 작은 결함(Defect)도 허용치 않는 아주 엄격한 스펙이 요구되어집니다. 당사는 마스크 제작 모든공정 이송간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쿼츠,블랭크,포토마스크 용 보관케이스를 제조판매하고 있습니다.

포토마스크 제작 공정_제이아이테크 공식 홈페이지 참조


(가) 경쟁상황


제이아이테크의 제품이 사용되는 포토마스크 제작공정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패널공정 중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공정으로 제품의 성능에 따라 반도체 및 패널 완제품의 완성도가 좌우 됩니다. 포토마스크 관련 장비 및 소모품도 기술적 난이도가 높아 많은 업체가 제품을 생산하고 있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국내외 쿼츠/블랭크/포토마스크용 케이스 제조시장은 과점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형태입니다.


(나) 진입장벽


기술적인 측면에서 케이스 조립 기술은 우수한 마스크용 케이스를 제작하기 위한 핵심 요소이며, 기술이 적용되는 소재(OSD-p01)에 대한 깊은 이해도와 고객사 제조생산공정의 이해를 그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쿼츠,블랭크,포토마스크용 케이스 소재 및 공정 기술 노하우를 지난 수년 동안의 시행착오로 축적해 왔으며, 이를 기반으로 고객사 마스크 생산 모델 전체 가공/조립 기술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제이아이테크는 마스크용 케이스의 원할한 공급을 위해 공정기술 개발과 고품질 케이스를 생산하기 위한 제조 System을 구축하여 경쟁사 대비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이는 신생 기업이 모방하기에는 부담이 있는 투자 규모입니다.


제이아이테크의 매출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프리커서 입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매출 비중이 높은  PMC 부문이 앞으로 제이아이테크의 주가가 오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문입니다.

주요제품의 특징

[SI-Precursor]
- 용도
반도체 소자 간의 절연막
반도체 소자 내의 전자 이동막(터널옥사이드, tunnel oxide)
디스플레이 패널의 봉지제(수분 및 산소 침투 방지 역할)
- 특성
제이아이테크의 Si 프리커서는 기체-액체 반응을 통해 합성
주로 Si-N 결합을 가지는 구조로 물 혹은 산소와의 반응성이 매우 좋음
상온에서 무색액체로 존재하여 각종 반도체공정 적용에 유리함

[High-K Precursor]
- 용도
D-RAM 소자 내의 트랜지스터 구조에서 전자를 저장할 수 있는 막을 형성함
전자 저장 능력이 좋을수록 D-RAM의 성능이 좋아짐.
현재 삼성, 하이닉스는 지르코늄, 하프늄 계열의 프리커서를 사용 중
- 특성
제이아이테크가 제조하는 high-k 물질은 고객사의 요구에 따라 완제품, 중간체 모두 대응 가능함.
일반적으로 high-k 완제품은 노란색 액체로 존재하여 공정 적용이 용이함.

[포토마스크]
유리기판 위에 반도체및 평판 디스플레이의 미세회로를 형상화한 제품으로 포토마스크의 정밀도에 따라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의 품질이 좌우 될수 있을 만큼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마스크는 이송시스템에서 물리적 영향이 가해지게 되고, 과도한 접촉이나 충격에 의해 파티클등 마스크에 결함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런 공정이동간 결함(Defect)을 최소화하고 제어할수 있는 케이스의 필요성은 중요하다 할수 있습니다.

2. 상한가 간 이유

하지만 제이아이테크가 상한가를 간 이유는 위의 주요 사업부문과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충돌로 국내에서 이스라엘에 수입의존도가 99.6% 인 브롬에 대한 공급선 대책 마련이 시급해졌다는 소식에 제이아이테크가 주목을 받았습니다.
브롬은 꼭 필요한 산업이 있는 물질로 수입에 차질이 있을 시 대체재가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제이아이테크는 삼브롬화붕소를 론칭해 국내 유일하게 한화큐셀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편 제이아이테크는 한화큐셀과 차세대 태양광 패널 재료를 개발, 약 1년간 대응하면서 신규 도핑 재료인 삼브롬화붕소를 론칭했습니다. 이 재료는 국내 업체 중 유일하게 동사가 한화큐셀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석유·가스 시추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는 화학소재 브롬은 1~8월 이스라엘 수입 의존도가 99.6%에 달하며 다른 물질로 대체가 어려운 화학 소재로 꼽힙니다. 미국, 요르단, 중국, 일본 등에서도 브롬을 생산하고 있으므로 공급 차질 발생 시 해당 국가들로 수입선을 전환하는 방식으로 대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브롬화붕소에는 삼브롬화붕소와 사브롬화붕소가 있으며 이러한 브롬화붕소는 가열한 붕소에 브롬의 기류를 통하면 만들어집니다. 또는 플루오르화붕소와 브롬화알루미늄의 작용에서도 생깁니다.
중요한 것은 제이아이테크가 브롬 재고를 얼마나 확보하고 있을지 인데 해당 정보는 현재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테마성으로 주가가 급등한 만큼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3. 주가와 실적



2023년 10월 16일 종가 기준 제이아이테크의 시가총액은 1,600억 수준입니다. 제이아이테크의 매출액은 지난 5년간 꾸준히 성장하여 500억 수준이며 지난 5년간 한 번의 적자도 기록하지 않았습니다.
작년에는 100억이 넘는 당기순이익을 기록했으며 앞으로도 매출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브롬 이슈가 아니었더라도 꾸준히 성장하면서 주가가 천천히 오를 수 있는 기업이었는데 기업의 본질가치와 관련없는 사건으로 주가가 급등해 버린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이슈가 발생하면 보유하고 있는 물량은 전부 수익실현을 하고, 신규진입은 하지 않는 편입니다.
회사의 본질 가치와 관련없는 이슈로 주가가 급등하면 반드시 제자리로 주가가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다만 여기서 하나 중요한 사실은 제이아이테크의 본질가치를 보고 투자했던 투자자들이 의도치 않았다고 하더라도 큰 수익을 보았다는 점입니다.

주가는 꼭 자기가 예상한 방식으로만 움직이지 않습니다. 어떤 종목이든 시장의 관심을 받는다면 주가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시점을 알 수 없을 뿐입니다.

따라서 본업이 탄탄하며 주가가 최근 급등하지 않았고 시장에서 주목할만한 이슈가 많은 기업을 찾아서 미리 사놓고 어떤 이유에서든 주가가 급등 할 때 혹은 본질가치를 찾아갈 때까지 묻어두는 방식의 투자기법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주가 차트에서 알 수 있듯 제이아이테크는 분명 좋은 기업임에도 주가가 계속 하락하고 있었습니다. 기업은 괜찮지만 이슈화 될 것이 많고 주가가 하락 혹은 횡보중인 기업을 찾아서 투자한다면 크게 손실을 보는 확률보다는 의외의 이유로 수익을 보는 확률이 더 높을 것입니다.

주식투자는 확률 싸움입니다. 누가 더 수익을 보는 확률이 높은 방식으로 투자를 하느냐의 싸움이기 때문에 이러한 종목을 미리 많이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는 그러한 종목을 발굴하여 소개해보자 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