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당 글은 해당 기업에 대한 개인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판단은 개인의 몫임을 알려드리며 최대한 편향되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사업의 내용

2. 부문별 현황 및 주요 고객사

3. 실적과 주가



1.사업의 내용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버버리, 마이클코어스, 코치 등 명품 브랜드의 핸드백과 갭(GAP), 올드네이비 등 글로벌 브랜드의 캐주얼 의류를 OEM 방식으로 생산, 수출하고 있습니다.

제이에스코퍼레이션 공식 홈페이지 참조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2000년대 초반 170억원의 매출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성장하였으며, 감사보고서가 제출된 2000년 이후부터 지금까지 모든해에 있어 영업이익을 실현하였습니다. 이러한 수익성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재무구조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 우수한 거래처 확보 및 높은 진입장벽

주요 제품인 Kate Spade, Guess 등의 브랜드로 미국, 유럽 등 전세계 50여개국 이상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브랜드 업체에 납품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품질, 납기라는 요소 뿐 아니라 고객사와의 끈끈한 네트워크(주요 디자이너, 구매 담당자와의 끊임없는 피드백)가 필수적이어서 신규 Vendor가 되기 위해서는 높은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해외 유명 브랜드업체와의 지속적으로 오랜기간 동안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거래를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 대등한 단가협상력 보유 및 낮은 재고 리스크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의 경우 단순 OEM이 아닌 ODM 생산방식으로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자체 원재료 매입처, 자체 자재개발 및 디자인 능력, 원가절감이 가능한 해외 대량 생산기지 등을 보유하고 있어 판매단가 결정에 있어 매출처와의 관계가 비교적 대등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재료 주요 매입처에 대해서는 오랜기간 신뢰관계가 직접 선정하고 대량구매를 하기 때문에 구매자 우위를 점할 수 있어 원가절감이 가능하고 100% 수주받은 물량만 생산하여 납품하기 때문에 재고 및 반품에 대한 이슈가 거의 발생하지않을 뿐 아니라, 마케팅 리스크가 없어 제품개발과 효율적 생산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해외생산 공장의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원가율 상승 위험

해외 생산공장이 있던 중국 동관, 청도 등의 인력 수급의 어려움으로 인해 인건비는 매년 상승해 왔으며, 이로 인한 원가율 상승에 노출되어 있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이미 2010년 생산기지를 설립하여 2011년부터 가동 중에 있으며, 2017년 베트남 및 2018년 캄보디아  공장, 2020년 인도네시아 보요랄리 공장이 본격 가동함으로써 외형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2. 부문별 현황 및 주요 고객사

제이에스코퍼레이션 2023년 반기보고서 참조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의 핸드백부문 영업이익률은 11% 의료부문 영업이익률은 7%정도이며 매출액 비중은 핸드백의 비중이 낮으나 시장에서의 경쟁력만 놓고 본다면 핸드백 부문의 중요도가 더 큽니다.

주요 매출 브랜드

[핸드백 제조부문]

① TAPESTRY
Kate Spade(구 회사명: Fifth & Pacific) 는 1981년에 설립되었으며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회사는 다양한 악세사리와 의류를 Kate Spade New York, KateSpade Saturday, Jack Spade의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이에스코퍼레이션 공식 홈페이지 참조


2017년 5월 10일 명품브랜드인 Coach, Inc.가  Kate Spade를 인수합병하여 TAPESTRY 법인이 되었습니다.


② GUESS

제이에스코퍼레이션 공식 홈페이지 참조


GUESS는 1981년 폴 마르시아노와 모리스 마르시아노 형제가 미국 캘리포니아에서데님 회사로 시작하였으며, 1985년 기존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청바지를 제조하며 유명세를 타기 시작하였습니다. 감성적인 광고와 다양한 아이템을 출시하며 급격한 성장세를 시현하였으나, 기존 청바지 브랜드의 가격 인하와 신규 진입자들과의 경쟁에 따라 GUESS의 브랜드가치는 점차 하락하였습니다. GUESS는 기존에 라이센스(Licensee)에 매각한 라이센스를 다시 회수하며 직진출의 형태로 전환하였으며, 해외 직진출 이후 아시아와 유럽에서의 매출은 급성장하였습니다.


③ Michael Kors

제이에스코퍼레이션 공식 홈페이지 참조


Michael Kors Holding Limited는 2002년에 설립된 전 세계적인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주식회사입니다. 동사는 100개 이상의 국가에 존재하는 미국 스포츠 의류 사업부터 범세계적인 악세사리, 신발 그리고 의류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회사는 소매, 도매 그리고 라이센스의 모든 부분을 포함하며 주로 소매 매장, 백화점, 전문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의류제조 부문]

주요 제품으로는 KNIT가 있으며 대부분 OEM(주문자상표부착방식)방식에 의해 매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주요 바이어로는 GAP INC., OLD NAVY, WAL MART, American Eagle Outfitters 등이 있으며, 모든 제품은 종속회사인 해외법인 생산지(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베트남 등)에서 생산하여 수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2023년 5월에는 특수목적법인(SPC) ‘제이에스747′를 앞세워 서울시 용산구 한남동 소재 그랜드하얏트서울을 730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 새로운 주인으로 올라서기도 했습니다.

3. 실적과 주가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지난 5년간 꾸준한 실적개선을 보여주었습니다.  기존에 잘하던 핸드백 제조에서 의류제조로 영역을 넓히면서 매출이 증가하더니 영업이익단에서도 무너지지 않고 꾸준한 실적 상승을 보여주면서 올해 5월에는 그랜드하얏트호텔 서울을 SPC를 통해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올해 대부분의 기업의 실적이 안좋은 와중에도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인 영업이익 323억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위기관리 능력과 비즈니스의 안정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증명이 되었으며 실적을 발표한 10월 24일부터 주가가 폭등하고 있습니다.

사실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한동안 주가가 계속 하락하면서 급등전에는 벨류에이션으로 매력적인 구간이었습니다.

또한 매년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하는 동시에 조금씩 상승하였고 작년 기준인 850원 수준의 주당 배당이 나온다면 현재 주가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배당수익률이 5%가 넘습니다.

아직도 매력적인 주가라고 생각합니다.

2023년 10월 25일 종가기준 시가총액도 1,900억 수준으로 당기순이익을 500억 이상 낼 수 있는 회사의 시가총액이라고 하기에는 낮은감이 있습니다.

주가가 낮을 때 서서히 모아간다면 충분히 수익을 줄 수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13,000원 이하에서는 편하게 담아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급등한 주가가 부담스럽다면 주가가 반락할 때를 기회로 담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