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업분석

에코플라스틱 상한가 간 이유

끄떡없어 2023. 10. 29. 22:21
반응형

해당 글은 해당 기업에 대한 개인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판단은 개인의 몫임을 알려드리며 최대한 편향되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사업분석

2. 상한가 간 이유

3. 주가와 실적

1. 사업분석

에코플라스틱과 종속회사(아이아, 코모스, 진원, 동호오토모티브)는 완성차의 제조공정에 부품을 공급하는 자동차 부품 사업을 동일하게 영위하고 있습니다. 에코플라스틱의 주요 부품은 범퍼, 콘솔, 트림류 입니다. 에코플라스틱과 종속회사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를 비롯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에코플라스틱의 플라스틱 범퍼는 현대차의 거의 전 차종에 적용중이며 적용중인 차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범퍼


Plastic Bumper의 경우 23년 2분기 매출 2,529억을 달성하며 국내 시장 일등 지위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코플라스틱은 전기차 시대를 맞이하여 신기술 신제품 개발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에 있습니다.

(2) 콘솔


콘솔의 경우 현대/기아차의 콘솔사양 고급화로 인한 가격상승으로 23년 2분기 2,019억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향후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하여 다양한 기능의 콘솔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스며 이를 통해 수익성 개선이 기대됩니다.

(3) 트림류
트림류의 경우 내/외관의 차량경량화 제품을 개발하여 납품한 결과 23년 2분기 1,377억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전기차 시대로 나아갈수록 더욱 차량경량화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연구개발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2023년 반기 사업보고서 참조

지난 3년간 에코플라스틱의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중이며 반기 기준 매출이 이미 작년 매출의 절반을 넘었으며 연말에 매출이 더 커질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올해 매출액은 작년 보다 상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주요 고객인 현대자동차의 Plastic Bumper에 대한 공급업체의 점유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난 4년간 꾸준히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3년 반기 사업보고서 참조



2. 상한가 간 이유

에코플라스틱은 지난 3년간 견조한 매출액 성장과 위기에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3분기에도 견조한 실적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에코플라스틱은 7월과 8월에 각각 1000억원이 넘는 수준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9월 연휴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두자릿수 이상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통상 4·4분기에는 자동차 생산량이 급증하는 계절적 요인이 더해지기 때문에 하반기 매출 성장폭은 더욱 가파를 것으로 보입니다.

고객사의 하이엔드 전기차와 프리미엄 차량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판매 호조를 보이면서 이에 따른 수혜를 봤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입니다.

에코플라스틱은 국내 대기업 및 글로벌 완성차 기업 프리미엄 라인에 적용되는 핵심 부품을 공급 중입니다.

에코플라스틱는 꾸준히 실적 호조세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3년간 에코플라스틱은 연평균 약 15%의 매출 성장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반도체 대란’으로 불리는 주요 부품 공급부족으로 인한 자동차 생산량 감소에도 매출액은 증가했습니다.

에코플라스틱의 제품 포트폴리오가 고급차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공급부족 상황에서도 호실적을 꾸준히 달성해 왔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입니다.

에코플라스틱 관계자는 “3·4분기는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주요 제품인 자동차 모듈 부품 공급이 확대되면서 올해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며 “4·4분기 성수기 진입에 따른 생산량 확대로 인해 올해 연간으로 봐도 역대 최고수준에 달하는 매출액을 기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공정 자동화 확대, 인력구조 변화, 자체적인 원가절감 노력 등으로 수익성이 개선되는 구간에 진입하고 있으며 이는 내년과 내후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라며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제품 양산이 내년부터 개시될 예정으로 기존 성장세를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에코플라스틱은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자유주행, 전기차 경량화 소재 등 다양한 고부가가치 제품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자동차 전장 신사업에 진출해 제품 개발을 완료했으며, 고객사와 공급을 논의 중입니다. 이르면 내년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기차용 차세대 경량화 소재 개발과 관련, 정부 국책과제 및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일부는 시제품 개발 완료 후 성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도의 자율주행차에 적용되는 필수 부품도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

3. 주가와 실적

에코플라스틱은 2018 2019 2020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한 이후 2021년에 흑자전환 그리고 2022년에는 폭발적인 당기순이익 및 매출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더욱 고무적인 것은 매년 매출액이 꾸준하게 증가하였다는 것입니다.

적자보다도 중요한 것이 '꾸준한 매출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가?'입니다.

지난 5분기 동안 연속으로 에코플라스틱은 흑자를 기록하였습니다.

올해 대부분의 기업이 실적이 좋지 않은 것을 생각해보면 상당히 고무적인 성과입니다.


다만, 주가는 이미 올해 초에 상승이 다 반영된 후에 하락하던 구간에 있었으며 지난 2023년 10월 27일 금요일 상한가를 기록하며 상승전환 하였습니다.

2023년 10월 27일 기준 에코플라스틱의 시가총액은 1,763억이며 당기순이익을 250억 정도 낼 수 있는 회사의 시가 총액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저평가된 감이 있습니다.

5,000원 아래에서 긴 호흡으로 가져간다면 수익을 풍분히 줄 수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하며

투자를 고려하신다면 상한가 이후 되돌림 구간에서 5,000원 이하에서 매집을 시작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